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트라 “현지밀착형 사업으로 신남방 경제협력의 밑거름 될 터”

공유
0

코트라 “현지밀착형 사업으로 신남방 경제협력의 밑거름 될 터”

- 신남방 양대 축 동남아대양주, 서남아지역 무역관장회의 연속 개최
- 상생형 경협, GVC 진입 등 시장기회 발굴, 일자리 창출 등 진출전략 제시

18일(현지시간) 태국 방콕에서 열린 동남아대양주지역 무역투자확대전략회의에서 권평오 KOTRA 사장(앞줄 왼쪽 5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코트라이미지 확대보기
18일(현지시간) 태국 방콕에서 열린 동남아대양주지역 무역투자확대전략회의에서 권평오 KOTRA 사장(앞줄 왼쪽 5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코트라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신남방지역(아세안, 인도)내 국가 간, 지역 간 편차가 있는 만큼 주요 도시에 무역관이 있는 코트라(KOTRA)가 현지여건에 맞는 사업추진에 앞장서, 2020년 한-아세안 교역규모 2000억 달러 달성 등 신남방 경제협력의 밑거름이 되겠다”

코트라는 18일(현지시간) 태국 방콕, 19일 인도 뉴델리에서 동남아대양주, 서남아지역 무역투자확대전략회의를 잇달아 개최했다.
권평오 사장은 신남방지역 22개 해외무역관에서 우리 기업의 시장정보 및 진출 수요를 효과적으로 지원해 ‘기업주도형 신남방시장 진출’을 이끄는 코트라의 전략적 포지셔닝을 제시했다.

신남방 경제정책은 아세안, 인도 등 신남방지역 국가와 우리의 수요와 역량을 종합한 ‘양방향’, ‘융복합’ 경제협력이다.

우리 기업은 G2(중, 미)에 편중된 시장을 다변화하고 판매시장 및 저임금 생산기지로만 보던 기존의 시각에서 탈피해 상호 보완적인 교역과 투자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모델을 만들 수 있다.

게다가 지난주 코트라가 발표한 아세안 거주 1734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대해 93.8%가 긍정적으로 평가해 현지의 기대감도 높다.

2030년까지 세계 4위의 경제블록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아세안경제공동체(AEC)와 작년에 7.3% 성장하면서 유력 G3 후보인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유망한 시장 중 하나다.

이번에 개최한 무역투자확대전략회의에는 동남아대양주와 서남아에서 각각 14명, 8명의 무역관장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코트라는 △신남방정책 활성화 위한 상생형 경협사업 추진 △글로벌밸류체인(GVC) 진입, 생산거점 확보 등 시장기회 발굴 △현지여건에 맞는 일자리 창출 방안 모색의 신남방 3대 진출 전략을 제시했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23억 인구의 거대 동남아대양주‧서남아 시장은 신남방 정책을 계기로 상생협력의 장기적 파트너십으로 가느냐, 단기적 접근에 머무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면서 “코트라는 우리 기업과 현지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키는 다양한 사업추진을 통해 신남방정책이 양 지역 경제발전 선순환의 연결고리가 되겠다”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