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전국 곳곳 비, 기상청 일기예보

기사입력 : 2018-09-17 04:35 (최종수정 2018-09-17 05:04)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5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center
오늘 날씨를 죄우하는 최대의 변수로 태풍 망쿳이 지목되고 있다. 중국 기상청과 재난 관리본부는 광둥성, 하이난성, 광시좡족 자치구 등에 비상태세를 발령했다. 태풍 망쿳은 필리핀을 지나 마침내 중국 광둥성 내륙에 상륙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태풍 망쿳이 중국에 본격 상륙한 가운데 오늘날씨에 비 소식이 있다 .

기상청은 17일 새벽 발표한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과 경북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고 밝혔다 .

기상청은 경북 내륙은 아침까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으며 중부지방에도 아침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고 내다봤다.

대구 부산 세종 대전 포항 날씨에 비가 예보되어 있다.

제주도와 남해안은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제주도에는 비가 오겠다.

전남 해안에도 비가 오는 곳이 있니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30~80mm 경북내륙, 전남해안, 경상해안(18일) 5mm 내외이다.

제주도는 비가 많이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다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겠다.

18일은 중국 발해만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비가 오겠으며 경상 해안에는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19일에는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기온은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오늘 날씨를 죄우하는 최대의 변수로 태풍 망쿳이 지목되고 있다.

중국 기상청과 재난 관리본부는 광둥성, 하이난성, 광시좡족 자치구 등에 비상태세를 발령했다.

태풍 망쿳은 필리핀을 지나 마침내 중국 광둥성 내륙에 상륙했다.

태풍 망쿳이 동반한 돌풍의 최고 시속은 필리핀을 강타할 당시의 305㎞보다는 크게 낮아졌으나 여전히 시속 185㎞ 이상이다.

홍콩에서는 지하철 지상 구간과 버스 등이 운행을 전면 중단했다. 일부 저지대는 폭우로 침수됐다.

홍콩 국제공항에서는 1000여 의 항공편 운항이 취소되거나 지연됐다.

캐세이퍼시픽 등이 운항을 취소하면서 10만명의 발이 묶였다.

마카오는 시내 모든 카지노의 영업을 중단했다. 마카오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광둥 성에서는 300여 명의 주민이 대피했다.

선전 , 광저우(廣州), 주하이(珠海), 산야(三亞), 하이커우(海口) 등 중국 남부 주요 도시에서는 거의 모든 항공편과 고속철 운항이 중단됐다.

주하이 시 정부는 시내에 통행금지령을 내렸다.

선전의 한 리조트에서는 일부 구역이 물에 잠겨 투숙객들이 긴급하게 대피하는 소동도 벌어졌다.

광저우와 선전 시에는 1500여개 이상의 임시 대피소가 만들어져 5만명 이상의 주민들을 수용했다.

푸젠(福建) 성에서는 어선에 있던 5만1천 명이 대피하고 약 1만여 척이 피항했으다.

중국 기상청은 최고 경계 단계인 '적색경보'를 발령했다.

광둥 성 타이산(台山) 원자력 발전소와 양장(陽江) 원자력 발전소에도 비상이 걸렸다.

중국과 필리핀은 이날 예정했던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필리핀 방문을 연기하기로 했다.

미국 엔키 리서치의 재난 모형 설계자 척 왓슨은 망쿳이 현재 진로를 유지할 경우 중국과 홍콩에 1200억 달러 상당의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기상청 발표 기상정보 : 2018년 09월 17일 04시 15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과 경북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

o 오늘은 점차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흐린 후 구름많아지겠으나, 경북내륙은 아침까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중부지방에도 아침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제주도와 남해안은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제주도에는 비가 오겠고, 전남해안에도 아침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7일 아침까지)

- 제주도(18일까지): 30~80mm(많은 곳 120mm 이상)

- 경북내륙, 전남해안, 경상해안(18일): 5mm 내외

o 한편, 제주도는 비가 많이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다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겠으니, 저지대나 도로의 침수 등 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18일)은 중국 발해만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비가 오겠습니다. 한편, 경상해안에는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o 모레(19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 기온 전망 >

o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 안개 전망 >

o 오늘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o 내일까지 제주도전해상과 남해동부먼바다에는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또한,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에는 당분간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

오늘의 핫 뉴스

실시간 속보

금융 최신기사

중국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