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친절해진 페이스북…'이 게시물이 표시된 이유는?'

공유
0


친절해진 페이스북…'이 게시물이 표시된 이유는?'

center
17일 페이스북은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Why Am I Seeing This Post?·WAIST)'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이 이용자에게 뉴스피드 게시물 추천 이유를 알려준다.

17일 페이스북은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Why Am I Seeing This Post?·WAIST)'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해당 기능을 통해 페이스북 이용자는 뉴스피드에 보이는 게시글이 어떤 이유로 추천됐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 기능은 그동안 광고에 적용되던 ‘이 광고가 표시되는 이유는?’ 기능을 일반 게시물로 확장한 것이다. 앞서 페이스북은 지난 2014년 광고 게시물을 대상으로 이와 비슷한 기능을 도입한 바 있다.
람야 세두라만 페이스북 뉴스피드 랭킹 담당 프로덕트 매니저는 "기능 도입에 앞서 진행한 자체 조사를 통해 이용자들이 어떤 정보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한지 더욱 면밀히 판단할 수 있었다"며 "이번 기능은 이용자에게 더욱 풍부한 맥락과 통제권을 부여하기 위한 페이스북의 투자와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어떤 근거로 특정 게시물이 우선 노출되는지 파악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새로 도입된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은 뉴스피드에 보이는 게시글이 자신의 어떤 사용 습성에 의해 보이게 되는지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먼저 보기’·‘팔로우 취소’ 등의 옵션을 통해 내가 보고 싶거나 보고 싶지 않은 콘텐츠를 세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올해 3월 미국에서 시범 도입된 이 기능은 이날부터 한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 확대 적용된다.

세두라만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 기능을 나쁜 의도를 가진 사람이 역이용하거나 사용자가 너무 많은 선택에 혼란을 느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했지만, 모든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향에 초점을 맞췄다"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최지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w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