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시중은행,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지원 나선다

공유
0

시중은행,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지원 나선다

이미지 확대보기


시중은행들이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 피해 중소·중견기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 5일부터 시행에 들어가기로 했다.
신규 대출과 함께 만기상환 유예, 금리 우대 등을 통해 기업들의 자금사정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금융 상담 등을 위한 전담팀 등도 꾸렸다.

신한은행은 일시적으로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업체당 10억 원 이내로 대출해주는 등 1조 원 규모의 금융 지원에 나선다.

피해 기업 중 대출금 분할상환 기일이 도래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분할상환을 유예한다. 신규대출과 연장 대출에 최고 1% 포인트까지 금리도 감면해주기로 했다.

또 일본 수출 규제로 피해가 발생하거나 예상되는 기업에 정부 지원정책 정보와 재무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금융애로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우리은행은 3조 원 규모의 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대표적인 수출규제 피해산업의 협력회사를 지원하기 위해 1조 원 규모의 상생대출을 실시할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특별출연으로 이달 중 5000억 원을 지원하고 내년까지 1조5000억 원 규모의 여신을 공급하기로 했다.

또 500억 원 규모의 '경영안정 특별지원자금'을 조성, 만기연장∙분할상환∙납입기일 유예 등으로 상환 부담을 낮추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소재·부품 기업에 대해서는 여신금리를 최대 1.2% 포인트 우대하고 핵심수수료를 전액 면제하는 특화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영업부문장 직속으로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전담 태스크포스팀(TFT)'을 운영, 여신을 비롯한 투자 지원에도 나설 방침이다. 전국 영업점에는 수출규제 금융애로 상담센터를 설치한다.

KB국민은행은 피해 중소기업에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최대 2% 포인트 금리를 우대하기로 했다.

만기가 닥치는 여신에 대해서는 상환을 유예해주고 분할상환대출을 보유한 피해 기업의 경우에는 원금 상환을 늦춰주기로 했다.

수출입 기업에는 환율 우대와 함께 외국환 관련 수수료 감면·면제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소재·부품 기업 특별지원 프로그램도 신설, 특별 우대금리로 신규자금을 지원하고 추가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일시적으로 유동성 부족을 겪는 기업에 대해서는 기업 신용 개선프로그램을 통한 회생을 지원하기로 했다.

KEB하나은행도 반도체 제조업 등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 연장과 금리 감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수출 제한 조치로 생산에 차질이 빚는 기업에 대해서는 일시 유동자금도 지원하기로 했다.

일본계 은행과 거래하는 기업에 대한 대환대출도 지원하고 불매운동으로 피해를 입는 업체에도 대출금 상환을 유예해주기로 했다.

피해기업 임직원의 개인대출에 대해서도 최대 1% 포인트의 금리를 우대하고 수수료 감면, 대출 연장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일본계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에서 상환 압력이 발생하는 경우 대환 대출도 해주기로 했다.

NH농협은행은 수출 규제로 피해를 입는 기업은 물론 일본으로 농산물을 수출하는 농가에 대해서도 자금 공급 등 금융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3일 피해 기업에 대한 최대 6조 원 규모의 신규자금 공급과 설비투자·연구개발(R&D)·인수합병(M&A)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