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 칼럼] 치아교정과 임플란트, 신중한 치과 선택 필요

공유
0


[건강 칼럼] 치아교정과 임플란트, 신중한 치과 선택 필요

center
임플란트를 고령층에서 받는 치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식생활 및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해 젊은 연령대에서도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이들이 있다. 임플란트 외에도 수능 이후 혹은 겨울방학을 시작으로 치아교정 등을 고려한다면 치과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청주 이즈치과 이두희 대표원장사진=청주 이즈치과


임플란트를 고령층에서 받는 치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식생활 및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해 젊은 연령대에서도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이들이 있다. 임플란트 외에도 수능 이후 혹은 겨울방학을 시작으로 치아교정 등을 고려한다면 치과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덧니 등으로 치아가 고르지 못하거나 위아래 교합이 맞지 않아 치아교정을 고민하고 있다면 교정전문의가 진료하는 곳인지 확인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치아 구조와 치아의 이동 방향, 힘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하고 성장기 성장하는 과정까지 파악하는 등 여러 가지 사항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교정 기간은 적어도 2년에서 3년 정도 내원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치료받는 도중 병원을 바꾸기 어렵다. 교정기가 탈락되거나 불편한 사항들에 대해서도 때마다 체크가 필요하므로 치과교정과 전문의 상주 여부를 확인해 적합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상실됐을 때 대체안으로 진행하곤 하는데, 잇몸뼈 손상과 치주질환 등의 여부에 따라 재질과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개개인의 구강구조에 따라 식립 위치와 크기, 모양, 각도 등이 달라질 수 있으며 개인의 치아와 잇몸 구조에 맞춘 맞춤형 임플란트로 진행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진행 전 의료진의 진단과 상담이 중요하다. 임플란트가 가능한지의 여부 등 처음부터 계획을 잘 세워 식립해야 시간이 지난 후에도 부작용을 예방하고 수명을 길게 사용할 수 있다.

임플란트와 치아교정 외에도 치과치료는 사랑니발치, 스케일링, 충치치료 등 다양하게 진행된다. 각 분야 전문의가 진료하는 곳을 찾아 치아에 생긴 문제점을 파악하고 치료해야 한다. 가격이 저렴한 곳을 찾다가 재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어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의 진료 여부 등을 살펴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사후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기 때문에 시술 후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치과의 사후관리시스템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또 번거롭더라도 정기방문을 통해 주기적으로 관리받아야 한다.

바쁘다는 이유로 치과 정기검진과 스케일링 등을 미루고 치아에 해로운 습관 등이 더해지면 치아건강은 언제 나빠질지 모른다. 치아교정과 임플란트로 치아건강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신중한 치과선택과 관리로 치아건강을 챙기길 당부한다.

* 도움말 : 청주 이즈치과 이두희 대표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