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세돌 9단, NHN 바둑 AI ‘한돌’과 마지막 대국

공유
0

이세돌 9단, NHN 바둑 AI ‘한돌’과 마지막 대국

오는 18~21일 총 3차례 고별 대국 진행
21일 3국은 이세돌9단 고향 전남 신안서
한게임 바둑·K바둑, SBS에서 생중계 예정

NHN 한돌 로고와 캐릭터. 출처=NHN이미지 확대보기
NHN 한돌 로고와 캐릭터. 출처=NHN
NHN이 자체 개발한 바둑 인공지능(AI) '한돌'이 이세돌 9단의 마지막 대국 상대로 지목됐다.

NHN(대표 정우진)은 3일 이세돌 9단의 은퇴 대국인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이하 이세돌vs한돌 대국)’의 주최·주관사로 참여한다고 3일 밝혔다. NHN은 자체 개발한 바둑 AI 한돌을 이세돌 9단의 대국 상대로 제공한다.
이번 대국은 오는 18일, 19일, 21일 총 3국에 걸쳐 진행된다. 앞서 1, 2국은 당일 오후 12시 서울 양재 도곡타워 바디프랜드 본사에서 열린다. 마지막 3국은 이세돌 9단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오후 12시에 펼쳐진다.

NHN과 함께 이번 대국 주관사로 참여하는 K바둑, SBS과 한게임바둑은 전체 대국을 생중계한다. K바둑과 한게임바둑은 오후 12시부터 대국 종료 시까지 생방송으로 중계한다. SBS의 경우 1, 2국은 12시 10분부터, 3국은 오후 1시 30분부터 방송한다.

이세돌 9단에 맞설 한돌은 NHN이 지난 2017년 12월 선보인 바둑 AI 프로그램이다. 1999년부터 ‘한게임 바둑’을 서비스하며 축적해 온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했다.

게임 속 다양한 대국 데이터를 학습하며 꾸준히 기력을 발전시킨 결과, 현재는 국내외 프로기사의 실력을 뛰어넘는 수준에 도달했다. 한돌은 앞서 지난 1월 신민준 9단, 이동훈 9단, 김지석 9단, 박정환 9단, 신진서 9단과의 릴레이 대국인 ‘프로기사 TOP5 vs 한돌 빅매치’에서 전승을 달성했다. 8월에는 ‘2019 중신증권배 세계 인공지능(AI) 바둑대회’에 참여해 처음으로 참가한 세계 AI 바둑대회에서 3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NHN 측은 “이세돌 9단의 은퇴 대국 상대로 ‘한돌’을 제공하게 된 점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국내 바둑 산업에 의미를 남길 뜻 깊은 대국이 펼쳐질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이라며, “토종 기술로 개발한 한돌을 통해 국내 바둑 시장 저변 확대와 AI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