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한국 대표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日 코메다 커피 인수

공유
2


[글로벌-Biz 24] 한국 대표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日 코메다 커피 인수

앞서 유니버설스튜디오 재팬과 고급 초콜릿 고디바 재팬도 인수

center
2013년 2월 코메다 홀딩스를 인수하면서 일본에서 지명도를 높인 한국의 MBK파트너스. 이후 이 업체는 액세서리의 다사키(TASAKI), 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 등 잘 알려진 일본 기업에 차례로 출자하면서 명성을 쌓았다.

그리고 2019년 6월에는 고급 초콜릿의 고디바재팬을 1000억 엔이 넘는 액수로 매수하면서 투자펀드 MBK파트너스에 대한 관심이 모아졌다.

서울에 본사를 두고있는 MBK파트너스는 미국의 투자 펀드 칼라일 그룹(Carlyle Group) 출신의 기업가에 의해 2005년에 설립된 사모 펀드다. 회사 이름 MBK는 설립자인 마이클 김병주(Michael Byungju Kim)에서 따온 명칭이다.
김병주 설립자는 2015년 블룸버그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50명' 가운데 42위를 차지하는 등 아시아권에서 영향력이 큰 인물로 알려져 있다.

MBK는 한국, 일본, 상하이, 베이징, 그리고 홍콩을 거점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MBK는 2016년 9월 '테스코'를 6000억 엔에 인수하면서 부상했다. 당시 한국 국내에서 가장 큰 매수 건 가운데 하나였다.

11월 현재 도쿄 거점에는 15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코메다 커피, TASAKI, 아코디아골프, USJ, 고디바재팬 등 주로 내수 위주의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일본에 투자한 8개 업체 가운데 가장 성공적인 예는 코메다 커피에 대한 출자로 평가받고 있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