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동아제약의 건강한 동행 ‘폐의약품 수거’…기업의 사회적 책임 '부각'

공유
5

동아제약의 건강한 동행 ‘폐의약품 수거’…기업의 사회적 책임 '부각'

2025년 폐의약품 6700톤 발생, 수거·처리 중요성 더욱 커져

동아제약 폐의약품 수거함. 사진=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동아제약 폐의약품 수거함.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제약·바이오 업계가 환경을 생각하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의약품 사업회사 동아제약도 폐의약품 수거 사업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폐의약품이란 가정에서 복용하지 않고 있는 의약품 중 유효기간 만료 및 변질, 부패 등으로 복용(사용)할 수 없는 의약품을 말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발생하는 폐의약품은 2018년 4690톤으로 추정된다. 오는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6700톤의 폐의약품이 발생할 것으로예상돼 폐의약품 수거 및 처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2021년 동아제약은 용마로지스, 대한약사회와폐의약품 수거를 위한 ‘건강하고 안전한 동행’ 업무 협약을체결했다. 협약은 가정에서 발생하는 폐의약품을 적절하게 수거해 폐기함으로써 국민건강과 환경보호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동아제약은 지방자치단체, 지역 약사회와 협의해 수거함 및 관련 용품을 지원하고, 폐의약품수거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행정을 돕고 있다.

용마로지스는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 약사회와 협의해 약국에 모인 폐의약품을 수거하고 보관해 소각처리장에 인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대한약사회는 가정에서 발생하는 폐의약품이 약국을 통해 원활히 수거될 수 있도록 각 지역의 약사회를 통해 약사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홍보활동 등을 전개한다.

이어 동아제약은 폐의약품 수거사업의 첫걸음으로 충청남도 당진시, 당진시 약사회와 폐의약품 수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다음해인 2022년에는 원주시, 원주시약사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함께 원주시 폐의약품의 원활한 수거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잘 못 버려진 의약품은 자연환경을 해치는 오염물질이 될 수 있다”며 “의약품이 적절하게 폐기될 수 있도록 건강하고 안전한 동행 범위를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성원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inner58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