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마트 창사 첫 희망퇴직에 노조 반발…“패잔병 취급”

공유
0

이마트 창사 첫 희망퇴직에 노조 반발…“패잔병 취급”

이마트 본사. / 사진=이마트이미지 확대보기
이마트 본사. / 사진=이마트
이마트 ‘희망퇴직’에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노총 전국이마트노동조합은 26일 성명서를 통해 “신세계를 국내 11대 기업으로 성장시킨 이마트 사원들이 이제 패잔병 취급을 받고 있다”며 “백화점 존재감 미약할 때 이마트라는 할인점의 성공으로 그룹을 키워온 사원들에게 이제 나가주길 바란다는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산업이 전환되는 시점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시장은 선도하지 못한 체, 여기저기 쫓아다니다 ‘닭 쫓던 개’와 유사한 상황이 돼 버렸다”며 “작년에 이자 비용만 4000억 가까이 지급하는 이마트의 현실이 참담하다”고 말했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에게도 날 선 목소리를 냈다. 노조는 “새로 온 한채양 대표는 업의 본질을 이야기하더니, 결국 회사의 미래에 대한 뚜렷한 비전 없이 인건비 줄이고, 재무를 건드는 것 외 보여준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구조조정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냉철한 자기반성과 분석이 우선 돼야 제대로 된 처방이 나오고 시장과 구성원들이 공감 할 수 있다”며 “회사가 어렵다는 상투적인 말만 할 게 아니라 회사의 냉철한 자기 분석과 반성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희망퇴직’은 정말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진행되고, 희망을 줘야 할 조건이 돼야 한다”며 “그 이전에 이마트가 ‘희망’이 있는 회사임을 고객들과 시장, 사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경영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마트는 지난 25일 창사 이래 첫 전사적인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신청대상은 밴드1(수석부장)~밴드3(과장) 인력 중 근속 15년 이상인 자(입사일 기준 2009년 3월 1일 이전 입사자) 이다. 이들에게는 법정 퇴직금 외 월 기본급의 40개월치인 특별퇴직금과 생활지원금 2500만원, 전직지원금이 직급별 1000만~3000만원 지급된다.


김수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imk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