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보험사 유동성 문제 발생하면 금융안정계정이 안정적 자금 조달 경로 돼"

공유
0

"보험사 유동성 문제 발생하면 금융안정계정이 안정적 자금 조달 경로 돼"

보험연구원, '보험산업 유동성 리스크 관리, 2022년의 경험과 과제' 보고서 발간

자료=보험연구원이미지 확대보기
자료=보험연구원
보험사들이 지난해 겪었던 유동성 부족 사태를 리스크 관리 강화와 사업 기회 확대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보험연구원은 보험사의 유동성 관리 대안으로 금융당국이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금융안정계정'을 제시했다.

보험연구원은 30일 '보험산업 유동성 리스크 관리, 2022년의 경험과 과제' 보고서를 발간했다. 지난해 하반기 금리 급등에 따른 자산가치의 급락과 지급보험금의 지급으로 다수의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가 지급여력기준을 충족함에도 불구하고 유동성 부족을 경험했다.
보험연구원은 "보험사들이 부족한 유동성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금리 급등으로 가치가 현저하게 하락한 국채 등 고유동성 장기 우량자산을 대거 매도하고 환매조건부채권매매(RP)와 일시납 저축보험 판매를 통해 유동성 확보에 주력했다"며 "이는 금융 불안이 심화되는 환경에서 은행과의 RP거래 등에 의존하는 자금조달 방식의 지속성에 대한 우려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유동성 부족 사태의 경험은 지급 여력이 충분한 보험사라도 자산 또는 부채, 혹은 자산과 부채에서 동시에 유동성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유동성 리스크 관리는 현금흐름 불일치를 경감하고 필요한 유동성을 조달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보험사의 유동성 관리 대안으로 예보의 '금융안정계정'을 제시했다. 보험연구원 김해식 금융제도연구실장은 "비상시 자금조달과 관련해 최근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예금보험기금 내의 금융안정계정이 안정적인 자금조달 경로가 될 수 있다"며 "금융안정계정이 RP거래와 자본성 증권 매매를 자금지원 형태에 포함할 수 있는지 검토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보험연구원은 금리 상승은 보험산업에 호재임에도 수익성과 안정성을 높일 기회로 활용하지 못한 데에는 미흡한 유동성 리스크 관리에도 원인이 있기 때문에 보험산업은 유동성 리스크 관리 역량 강화를 토대로 지난해의 경험을 사업기회를 확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K-ICS 시행과 유동성 관리 강화는 단기적으로 자산 운용에 제약이 될 수밖에 없으나 유동성 리스크 관리 역량 강화는 파생상품 활용 확대와 더불어 보험사에 적극적인 자산운용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손규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bal4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