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능 국어, 출제본부 "2점 문항 35문항, 3점 문항은 10문항 출제"

글로벌이코노믹

수능 국어, 출제본부 "2점 문항 35문항, 3점 문항은 10문항 출제"

정진갑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오른쪽)과 김영욱 대학수학능력시험 검토위원장이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룸에서 수능 출제 기본방향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정진갑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오른쪽)과 김영욱 대학수학능력시험 검토위원장이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룸에서 수능 출제 기본방향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뉴시스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본부는 17일 치러진 2017학년도 수능 1교시 국어 영역에서 지문의 소재를 특정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두루 취했다고 설명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출제본부는 "2점 문항은 35문항, 3점 문항은 10문항을 출제했으며 문항의 형식을 복잡하게 만들기보다는 평가 목표에 충실하게 출제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가 정리한 출제본부 국어 영역의 문항 유형

◇ 화법
'정선의 산수화'에 관한 학생 발표를 소재로 한 문항과 '동아리 홍보관 선정 방식에 관한 토론'을 소재로 한 문항 등 총 5개 문항이 출제됐다.

◇ 작문
'새로운 광고 기법에 대한 이해와 비판적 인식 촉구에 관한 작문 상황'을 소재로 한 문항, '잔디에 관한 관찰을 통한 정서 표현의 작문 상황'을 소재로 한 문항 등이 출제됐다.

◇ 문법
'다의어에 대한 탐구활동'을 소재로 한 문항, '음운 변동 현상에 대한 이해'를 소재로 한 문항, 동사의 쓰임에 관련된 중세 국어 자료와 현대 국어 자료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 접미사의 문법적 특징에 대한 이해를 소재로 한 문항 등 5개 문항이 출제됐다.

◇ 독서
총 15개 문항이 출제됐다. 과학적 지식에 대한 '콰인의 총체주의'를 소재로 한 철학지문, '반추위 동물의 반추위 내 미생물의 생장'을 소재로 한 과학 지문, '보험의 경제학적 원리와 현행 상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고지 의무'라는 화제에 대해 경제학적 설명과 상법학적 설명을 융합한 지문을 소재로 한 경제·법학 통합지문 등 다양한 분야의 제재가 활용됐다.

◇ 문학
작자 미상의 '박씨전', 박경리의 '시장과 전장' 등을 소재로 한 고전 소설과 현대 소설 복합 지문, 김수영의 시 '구름의 파수병'과 이강백의 희곡 '느낌, 극락같은'을 소재로 한 현대사와 극 복합 지문, 홍순학의 '연행가'를 소재로 한 고전 시가 지문 등 현대와 고전의 다양한 갈래 작품들이 활용돼 출제됐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