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핑 투어는 아일랜드 호핑 투어(island hopping tour)를 줄인 말로 볼 수 있다. 호프(hop)는 ‘깡충깡충 뛰다’의 뜻이다. 섬이라는 뜻의 아일랜드와 합친 아일랜드 호핑 투어는 섬 지역의 이곳저곳을 옮겨 다니며 스노클링·다이빙·낚시 등 해양 레포츠를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호핑 투어는 우리말로 바꾸기가 쉽지 않으니 아직 그런 시도조차 하지 않은 것 같다. 우리말로 풀어쓰기에는 말이 너무 길어지는 흠도 있다. 아일랜드 호핑 투어는 ‘섬 깡충 관광’ 또는 ‘섬 이동 관광’, 호핑 투어는 ‘깡충 관광’ ‘이동 관광’을 우리말로 할 것을 제안한다.
바다에서 주로 즐기는 스노클(snorkel)은 잠영할 때 숨을 쉴 수 있게 만든 기구를 일컫는다. 우리말로는 ‘숨대롱’이다. 국립국어원 누리집에 스노클링(snorkeling)은 오리발, 숨대롱(스노클), 물안경 정도의 간단한 장비만으로 수면을 떠다니다 호흡을 조절해서 수심 5m 안팎까지 잠영을 통해 수면 관광을 즐기는 것이라고 되어 있다. 우리말로는 ‘숨대롱 헤엄’ ‘숨대롱 유영’ ‘숨대롱 잠영’이라고 하면 되겠다.
바다 위의 짜릿한 즐길거리 파라세일(parasail)은 낙하산을 메고 동력선(모터보트)이나 자동차 따위에 이끌려 공중으로 나는 스포츠를 말한다. 한글로는 ‘낙하산 항해’를 제안한다.
황인석 경기대 미디어문화관광 전공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