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뉴스/여행·관광용어도 쉬운 우리말로 12] 관광지 홍보와 관련된 어려운 영어

공유
0

[카드뉴스/여행·관광용어도 쉬운 우리말로 12] 관광지 홍보와 관련된 어려운 영어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관광지를 알리기 위해 언론을 활용하는 것이 아직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관광지를 알리고자 하는 전 세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들은 자국의 언론뿐 아니라 외국의 언론을 초청해 팸투어를 개최합니다.
우리나라도 주요한 관광지를 알리기 위해 한국관광공사가 외국 언론인들을 초청해 팸투어를 종종 마련한다.

팸투어(fam tour)


퍼밀리어리제이션 투어(familiarization tour)의 줄인 말
퍼밀리어리제이션은 친하게 함, 익숙하게 함, 정통하게 함의 뜻.
언론인에게 관광지를 홍보하는 것은 언론 보도와 이를 통한 관광객 유치를 전제로 한다. 팸투어는 우리말로 ‘사전답사 여행’, ‘홍보 여행’ ‘초청 홍보 여행’입니다.
비슷한 용어로 프레스 투어와 미디어 투어가 있습니다. 최근 이런 기사가 보도됐습니다. ‘울산 남구가 고래특구를 알리기 위해 주한 외신기자를 초청해 기자단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는 것

​프레스(press)


원래 신문을 발행하는 기계를 말합니다. 개념이 확장되어 신문뿐 아니라 잡지, 방송을 의미합니다.
나아가 언론사, 언론인으로까지 확장되었습니다.

프레스 투어(press tour)


우리말로 ‘기자단 현장 방문’
프레스 투어 때 언론인들에게 주어지는 홍보물이 프레스

프레스 콜(press call)


프레스 콜(press call)은 ‘언론 시연회’

키트(press kit)


우리말은 ‘언론인 홍보 꾸러미’

미디어 투어(media tour)


미디어는 과거에는 주로 언론, 대중매체라는 의미로 쓰였지만, 최근에는 누리 소통 매체(소셜 미디어) 같은 1인 미디어가 성행함에 따라 ‘매체’, 즉 매개체라는 본래의 의미로 회귀했습니다.
미디어 투어는 또 경영 측면에서 미디어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언론인과 기업 관계자들이 만나 정보를 교환하는 등 소통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관광적인 측면에서는 매체를 활용한 관광이나 여행을 의미한다. 우리말로는 ‘매체 활용 관광’, ‘매체 활용 여행’이다.


글로벌이코노믹 이영은 기자 ekdr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