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재무부, 부채 한도 증액 촉구.. 국채시장 불안 가중될 것

공유
0

美 재무부, 부채 한도 증액 촉구.. 국채시장 불안 가중될 것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채지용 기자] 미국 재무부가 의회에 부채 한도 증액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채시장의 불안이 가중될 수 있다는 이유다.

5일(현지시간) 재무부는 미국채 수요가 늘고 있지만 부채한도 증액이 이뤄지지 않으면 단기 국채(T-Bills) 공급이 제한돼 국채시장의 수급이 불안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재무부는 또 10월 말까지는 이례적인 조처를 동원해 부채상한을 지키는 선에서 최저수준의 현금 1500억달러(약 175조9000억원)을 유지할 수 있겠지만 이후에는 이를 장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단기 미국채에 대한 수요가 많고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장의 불균형이 더 커지면서 시이 부담을 느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미 연방정부는 지난 3월 15일까지 부채한도(18조달러)의 적용을 한시 유예했지만 의회가 부채한도 증액에 합의하지 못하면서 이후 예외적인 조처를 통해 자금을 차입하고 있다.

제이컵 루 재무장관은 지난주 3월 이후 의지해온 특단의 조치는 이르면 10월 말께 바닥날 수 있다고 언급한바 있다. 또 지난 3월 재무부는 3분기 차입에 따라 9월말 현금은 2250억달러 수준으로 6월말의 2540억달러 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재무부는 지난 2011년과 2014년에도 의회가 부채 한도 증액 합의를 미루면서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를 맞은 바 있다.

채지용 기자 jiyongch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