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E, 사우디 라비-3 해수 담수화 플랜트 전력 공급 계약 완료

공유
0

GE, 사우디 라비-3 해수 담수화 플랜트 전력 공급 계약 완료

하루 60만 M³ 담수화능력...제다와 마카시에 음용수 공급

제너럴일렉트릭(GE)이 사우디아라비아의 해수 담수화 플랜트에 턴키 변전소를 설치해 전력을 공급하는 계약을 완료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제너럴일렉트릭(GE)이 사우디아라비아의 해수 담수화 플랜트에 턴키 변전소를 설치해 전력을 공급하는 계약을 완료했다. 사진=로이터
미국 최대 제조업체 제너럴일렉트릭(GE) 재생에너지 사업부가 사우디아라비아의 '라비-3공장' 해수 담수화 플랜트에 변전소를 설치해 전력을 공급하는 턴키계약을 완료했다고 아랍뉴스와 알라비아야뉴스 등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GE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변전소 설계와 토목공사, 장비 공급과 설치, 380kV와 110kV 변전소 시험과 운전개시를 담당했다.
'라비-3공장'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제다에서 북쪽으로 150km 떨어진 라비(RABIGH) 지역에 있으며 제다와 마카 두 도시에 60만 M³의 식수를 공급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역삼투압 방식(SWRO) 담수화 공장 중 하나로 꼽힌다.

담수화공장은 해수 유입 파이프와 타워, 해수 펌핑 공장, 전처리 공장, 역삼투압 공장, 후처리 공장, 소금 배출 시설로 구성돼 있다.

역삼투압이란 삼투압보다 높은 압력을 가할 때 용액에서 순수한 용매가 반투막을 거쳐 빠져나오는 현상을 말한다.삼투압은 삼투현상을 통해 물이 농도가 낮은 데서 높은 쪽으로 이동할 때 생기는 압력을 말한다. 역삼투압 방식은 해수 담수화에 사용되는 기법이며 상수도 막 여과공법 중 하나로 꼽힌다.

사우리아라비아 라비-3 담수화공장 조감도.사진=이디엄닷컴이미지 확대보기
사우리아라비아 라비-3 담수화공장 조감도.사진=이디엄닷컴


GE의 그리드솔루션은 라비-3공장의 공동 소유자이자 운영자인 '라비-3 컴퍼니'로부터 독립된 수도 및 전력(IWP) 대량 공급 공동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계약에는 중국 업체인 산둥 타이쥔 전력엔지니어링사의 사우디 지사도 참여했다.

사우디 라비-3 담수화공장의 변전소. 사진=아랍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우디 라비-3 담수화공장의 변전소. 사진=아랍뉴스

그리드솔루션의 버나드 대거(Benard Dagher) 최고경영자(CEO)는 "변전소의 전력공급은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어려움에도 사우디에서 프로젝트를 제공하겠다는 GE의 의지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했다.

산둥 타이쥔의 프로젝트 책임자인 모 빙은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은 중국과 사우디의 강한 유대감을 보여준 결과"라고 밝혔다. 그는 "이는 사우디 왕세자의 비전 2030을 충족시키기 위한 개발과 지원에서 중국이 사우디와의 협력과 의지를 보여준 사례"라고 부연했다.

제한된 담수 자원과 사용 가능한 수자원의 부족으로 걸프 지역의 국가들은 물 보안을 우선해왔다.

압둘 아지즈 알 마디 라비-3컴퍼니 최고경영자(CEO)는 "이 변전소는 라비-3 IWP 가동에 결정적인 링크 역할을 하며 마카와 제다의 주민들에게 믿을 수 있고 끊이지 않으며 안전한 마실물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