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20, 지구온난화 방지조치 촉구 공동성명…환경론자들 ”반쪽짜리“ 비난

공유
0

G20, 지구온난화 방지조치 촉구 공동성명…환경론자들 ”반쪽짜리“ 비난

G20 정상들이 지구온난화 방지 조치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에 합의했지만 환경론자들은 부족하다며 비난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G20 정상들이 지구온난화 방지 조치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에 합의했지만 환경론자들은 "부족하다"며 비난했다. 사진=로이터
G20 정상들이 지난 31일(현지시간)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의미 있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 성명에 합의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지난 며칠간의 협상 결과는 1일부터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시작되는 유엔 기후정상회의(COP26)에서 최종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더 많은 조치가 이루어지지 못한데 대해 실망했다”며, 제안을 협상 테이블에 올리지 않은 중국과 러시아를 비난했다. 바이든은 기자들에게 "실망스러운 것은 러시아와 중국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어떠한 약속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G20은 해외에서의 석탄 개발 자금 지원을 중단하기로 약속했지만, 국내에서의 석탄 개발에 대해서는 중단 시간표를 정하지 않았다. 또 온실 가스의 주범인 탄소 배출을 줄이겠다는 약속 문구를 완화했다.

그러나 로마 G20 정상회의 의장인 이탈리아의 마리오 드라기 총리는 모든 G20이 섭씨 1.5도로 지구 온난화를 제한하자는데 실질적으로 동의했다며 최종 합의를 환영했다. 유엔 전문가들은 가뭄, 폭풍, 홍수와 같은 극단적인 기후 재앙을 피하기 위해 섭씨 1.5도 기준치를 충족해야 하며, 이는 2050년까지 탄소 제로가 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드라기는 폐막 기자회견에서 G20이 위기를 해결할 만큼 충분한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는 환경론자들의 비판을 일축하며 "우리의 꿈은 살아있으며 발전하고 있다"고 확신했다. 브라질, 중국, 인도, 독일, 미국을 포함한 G20은 세계 인구의 60%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80%를 차지한다.

지속가능개발 옹호단체 글로벌시티즌의 프리더리크 로더 부사장은 "G20이 최대 배출국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행동해야 했지만 반쪽짜리 조치만 보았을 뿐"이라고 비난했다. 최종 정상 회의 문서는 ‘필요하다면’ 배출을 억제하는 방법에 대한 국가 계획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으며, 2050년을 탄소 제로를 달성하는 날짜로 못 박지 않았다. 목표의 구체성이 낮아진 것이다.

세계 최대 이산화탄소 배출국인 중국은 2060년을 목표로 잡았고 인도, 러시아 등 다른 거대 오염국들도 2050년을 기약하지 않았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번 합의가 COP26에 좋은 신호라고 말했지만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더 많은 성취가 아쉽다는 뜻을 내비쳤다.

유엔 전문가들은 현재의 계획이라면 전면적으로 실행되더라도 세계는 섭씨 2.7C 상승을 피할 수 없으며 결과적으로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G20은 또한 화석연료 보조금을 ‘중기적으로’ 폐지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단계적으로 폐지할 날짜는 정하지 않았다.

최종 성명서는 메탄 방출을 줄이는 것이 "기후 변화를 제한하는 가장 빠르고, 가장 실현 가능하며,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라는 것을 인정했다. G20은 '기후금융'을 놓고도 난항을 겪었다. 기후금융은 개발도상국들이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매년 1000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한 2009년 약속이었다. G20은 약속을 지키지 못했고, 일부 개발도상국로부터 불신을 샀다. G20은 부담 금액을 줄이고, 부족분은 IMF(국제통화기금)를 통해 조달하는 방안을 조율하고 있다.

세계 정상들은 1일부터 이틀간 COP26을 시작하며 새로운 배출가스 감축 공약을 담은 연설을 할 예정이다. 유엔은 온실가스 농도가 2020년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세계는 기온 상승을 억제하는 궤도에서 “한참 벗어났다"고 말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