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도, 밀 재배 흉작 예고...때이른 폭염 기승

공유
2

인도, 밀 재배 흉작 예고...때이른 폭염 기승

우크라이나 전쟁 이은 악재로 세계 식량 부족 부채질할 듯

인도가 4월 때이른 폭염으로 전력난이 가중되고 농작물 생산 저해가 우려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인도가 4월 때이른 폭염으로 전력난이 가중되고 농작물 생산 저해가 우려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인도는 폭염이 밀 수확량을 위협하고 있으나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공급 차질에도 선적을 억제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밀 수출 우려를 일축했다.

일반적으로 인도의 가장 더운 달은 5월과 6월이지만 금년에는 기록 유지가 시작된 1901년 이후 가장 더운 3월을 견뎠다. 4월은 122년 만에 세 번째로 더웠으며 여러 곳에서 기온이 섭씨 46도를 넘었다. 인도 기상청은 이달에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내다봤다.
인도에서 3월 말과 4월에 수확되는 밀은 더위에 매우 민감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비정상적으로 이른 더위가 수확량에 영향을 미친다.

인도 북부 하리아나(Haryana)주 농민 하리시 쿠마르(Harish Kumar)는 "10~11월 밀을 파종한 직후 우리는 1월 계절적이지 않은 강우로 작물의 일부가 피해를 입었고 3월 예상치 못한 폭염이 시작되어 더 많은 피해를 입혔다"라고 언론에 전했다.

6에이커(2.4헥타르)의 부지에서 밀을 재배하고 있는 쿠마르는 올해 약 125㎏의 에이커당 밀 생산량이 평소보다 거의 30~40% 낮다고 덧붙였다.

인도는 수요일에 6월 끝나는 연도의 밀 생산량 추정치를 2월의 1억1132만 톤에서 1억500만 톤으로 낮췄다.

약간 낮은 예측은 모든 밀 재배자가 쿠마르 만큼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님을 시사한다. 그러나 이러한 낮은 하락 전망치는 인도가 글로벌 혼란을 보상하고 더 높은 가격을 이용하기 위해 밀 수출을 늘리려는 움직임에 따른 것이다.

2020년 러시아는 세계 1위 밀 수출국이었고 우크라이나는 5위 공급국이었다. 데이터 시각화 플랫폼인 미국 경제 복잡성 관측소(Observatory of Economic Complexity, OEC)에 따르면 이 두 국가는 전 세계 밀 수출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했다.
OEC는 미국 MIT 미디어 랩의 매크로 연결 그룹에서 만든 국제 무역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시각화 사이트이다. OEC의 목표는 국제 무역 데이터를 시각적 형태로 배포하는 것이다. 현재 OEC는 수백 개국을 수출 목적지 및 무역하는 제품에 연결하는 2000만 개 이상의 대화형 시각화를 제공한다.

인구 13억이 넘는 인도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 큰 밀 생산국이지만 세계 주요 밀 수출의 1% 미만을 차지한다. 그러나 이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분쟁 지역에서 밀 공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인도 정부는 선적을 대폭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총리는 5월 2일부터 4일까지 3개국 유럽 순방 중 독일 베를린에서 인도 커뮤니티에 "오늘 세계는 밀 부족에 직면해 있으며 주요 국가들은 식량 안보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런 시기에 인도의 농부들이 세계를 먹여 살리기 위해 나서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크게 의존하는 세계 최대 밀 수입국 이집트는 지난달 인도를 공급업체로 승인했다. 수요일 인도는 터키가 자국 밀 수입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인도는 중국,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수단, 나이지리아, 이란 등의 국가들과도 밀 수출을 논의하고 있다.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기온은 인도 정부가 밀 수출 제한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와 함께 수출 계획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모디 인도 행정부는 국가가 국내 수요와 국제적 약속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충분한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는 확신을 계속 표명하고 있다.

인도 식품 및 공공 유통부 장관 수단슈 판디(Sudhanshu Pandey)에 따르면 밀 수출을 억제하려는 움직임은 아직 없다. 인도 당국 공식 성명서는 "인도는 곡물과 주식의 전반적인 잉여 가용성이 향후 1년 동안의 최소 요구량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편안한 식량 상황을 갖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인도 당국자들은 정부가 코로나 19 발병 이후에 약 8억 명에게 무료 곡물을 배포한 복지 계획 요건을 충족한 후에도 새 밀 재고가 800만톤 남아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회계 연도는 2023년 4월 시작되며 최소 요구량인 750만 톤을 초과한다.

국제 물 관리 연구소(International Water Management Institute, IWMI)의 그룹 연구 리더 기리라지 아마르나스(Giriraj Amarnath)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인도가 필요한 모든 밀을 확보했을 것이라고 주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2월과 3월 "건강한 밀 수확"을 보여주었다고 밝혔던 곡물 재배 지역의 위성 이미지를 언급하면서 4월 초에 "많은 밀이 성공적으로 수확되었다"라고 주장했다.

IWMI 수석 연구원 아디티 무케르지(Aditi Mukherji)는 인도가 일반적으로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서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비축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데 동의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농작물 피해가 심하지 않더라도 전문가들은 기상이변 영향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역설한다.

무케르지는 3월 폭염에 대해 "전혀 전례가 없는 일이지만 놀랄 일도 아니다"며 기후변화에 책임을 돌렸다. 그녀는 "인도는 열대지방이고 폭염에 익숙하지만 대개 장마 직전인 5월과 6월경에 발생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녀는 "올해의 날씨가 다른 면에서도 특이하다. 폭염이 전국을 휩쓸고 있지만 보통은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다. 또 다른 특이한 부분은 밀 수확과 매우 관련이 깊다는 것이다. 인도에서는 보통 3~4월경에 북서부 이상기온과 몬순 전 소나기가 온다. 이것은 밀 수확에 매우 유익하다. 그것은 또한 일어나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더 큰 그림을 보면 전문가들은 기후 위험에 직면한 인도의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핀란드의 에너지 및 청정 공기 연구 센터(Centre for Research on Energy and Clean Air, CREA)의 애널리스트인 선일 다히야(Sunil Dahiya)는 "국가의 농업 패턴과 작물은 특정 날씨 주기에 사용되며 이러한 주기가 중단되면 농작물 생산량에 확실히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CREA는 폭염이 밀 농작물에 피해를 줄 수 있는 반면 집중호우가 쌀 생산량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CREA는 에너지와 대기 오염을 연구하는 비영리 싱크 탱크이다. CREA는 데이터 기반 연구 제품을 제공하여 대기 오염 영향을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2019년 핀란드 헬싱키에서 설립되었다.

그는 "인도는 농업이 지배적인 국가이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 현상에 매우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다히야는 화석 연료 소비를 줄이고 재생 가능 에너지로 적극적으로 전환하여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조치뿐만 아니라 더 나은 예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