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매체 “한중 반도체산업 불가분성” 韓‘ 칩4’ 참여 견제

공유
0

中매체 “한중 반도체산업 불가분성” 韓‘ 칩4’ 참여 견제

컴퓨터 보드에 부착된 반도체칩.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컴퓨터 보드에 부착된 반도체칩. 사진=로이터
한국 정부가 미국이 구상중인 반도체 공급망 동맹인 ‘칩4(한미일·대만)’ 참여 여부를 검토중인 가운데 중국 관영매체는 한중 경제의 불가분성을 강조하며 또 한번 견제구를 던졌다.

23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계열 글로벌타임스는 23일자 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공급망 문제와 관련한 중국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적극적 외교’를 주문했다는 보도를 인용하며 “이 문제에 대한 윤 대통령의 신중함은 한국이 칩4 참여의 득실을 조심스럽게 계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신문은 “한국이 최대 교역 상대인 중국에 대한 미국의 기술 분야 견제에 맹목적으로 참여할 경우 수출 중심의 한국 경제는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관측통들은 말한다”고 전했다.

지웨이컨설팅의 한샤오민 총경리는 글로벌타임스에 “한국이 맹목적으로 미국을 따라가면 연간 400억∼500억 달러 규모인 중국과의 반도체 교역에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업계 애널리스트인 마지화는 반도체 분야 한중 협력이 긴밀하게 진행되면서 지난 20년간 서로 깊이 연결되었기에 분리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한국 반도체 회사들이 중국에 생산 및 연구·개발 거점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고 일부 한국 기업들은 상당량의 반도체를 중국에서 생산한다고 그는 지적했다.

이와 관련, SK하이닉스가 다롄에 웨이퍼 생산 거점을 신설할 계획인 가운데, 이 회사 D램 반도체의 45%가 장수성 우시에서 생산되고 있고, 삼성의 낸드플래시 메모리 반도체의 40% 이상이 중국 시안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고 글로벌타임스는 전했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