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인도, 로봇산업·자동화 신성장산업으로 키운다

공유
1

[초점] 인도, 로봇산업·자동화 신성장산업으로 키운다

공급망에서 재고 관리, 배송, 반품 등의 과정을 자동화하는 로봇 산업이 떠오르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공급망에서 재고 관리, 배송, 반품 등의 과정을 자동화하는 로봇 산업이 떠오르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오늘날 디지털화는 기업은 물론 국가 프로젝트에서 논의되며 많은 사람들이 약 반세기 전 컴퓨터의 출현과 함께 시작했고 이제 거의 모든 분야에서의 디지털 변환을 일으키고 있다.

현재 가장 인기 있고 관련성이 높은 비즈니스 디지털화 영역 중 하나는 로봇산업이다. 핵심 아이디어는 로봇이 사람과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지만 더 빠르고 더 나은 과정과 성과를 생산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로봇은 빠르고 눈에 띄는 결과를 제공한다. 가장 확실한 선택은 정기 재무 보고서이며 구매 및 부채, 세금 계획 및 예산 작업을 로봇화할 수 있다.

기업의 다음 단계는 공급망에서 재고 관리, 배송, 반품 및 비접촉 거래를 모두 로봇화하는 것이다. 로봇 자동화는 이제 원격 작업이 증가함에 따라 보안 영역이 강화되고 있는 부분도 주목할 사안이다.

로봇산업은 2019년 627억 달러였던 것이 2027년에는 총 1893억 달러로 3배 가까이 성장이 예상된다. 2030년에는 전 세계에서 개인 지원 로봇의 규모가 2억4000만대에 달할 전망이다.

산업용 로봇 시장은 2027년까지 연평균 13.8%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산업용 로봇은 산업 자동화 제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산업 핵심 작업분야에서 로봇이 관리할 수 있다. 전자 상거래, 전자 및 자동차 산업에서도 성장률이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로봇 수요가 증가하는 것은 차세대 산업용 로봇이 더 저렴하고, 자율적이며, 이동성이 뛰어나고, 협력적이고, 유연하기 때문이다.

국제로봇연맹(IFR)의 2020 세계로봇보고서에서는 산업용 로봇의 설치는 전 세계적으로 58만 건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경제 전반에 수요가 증가해 제품 제조업체는 로봇을 채택하여 일부 반복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있다.
국제로봇연맹에 따르면 일본은 전 세계 공급량의 45%를 공급하는 글로벌 최대의 산업용 로봇 생산국이다. 중국은 2025년까지 세계 로보틱스 허브가 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은 30개국 및 지역에 의료 로봇을 수출한 푸리에 인텔리전스(Fourier Intelligence)가 제조한 의료 로봇을 사용 중이다. 첨단 로봇은 항공 우주, 광업, 자동차, 농업 및 물류를 포함한 주요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최신 산업 혁명인 인더스트리 4.0은 협동 로봇, AI 지원 로봇 같은 신기술 개발을 촉진했으며 산업에서 로봇을 사용하여 많은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오류를 제거할 수 있도록 했다. 작업장 안전이 향상되고 생산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업계는 로봇 투자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미국 국가 통계국이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생산량 증가는 약 23만대에서 36만대로 가속화되어 2020년에 비해 2021년에 50% 이상 증가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로봇이 전염병 확산 중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로봇에 대한 수요 증가가 실현되었으며, OECD는 의료 분야에서 로봇의 다양한 측면을 공개했다.

◇인도, 물류 산업에서 자동화와 로봇 확산

인도는 상대적으로 G10 국가 가운데 제조업 기반이 약하다. 저숙련 근로자만으로 최고 경쟁력을 달성할 수 없다. 이에 기술 지원 비즈니스와 기술에 정통한 사회에서 세계적 리더가 되기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인도 로봇산업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13.3%로 상당한 성장을 보일 전망이다. 로봇은 주로 자동차, 의료, 제약, 플라스틱, 금속, 전기 및 전자 부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인도 로봇 시장의 수익은 2022년에 6억77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시장에서 가장 큰 부문은 서비스 로봇 공학으로 시장 규모는 4억5600만 달러이다. 수익은 6.21% 연간 성장률(CAGR 2022-2027)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그 결과 2027년까지 시장 규모는 9억1500만 달러이다.

인도의 로봇산업은 자동화와 융합되어 특히 창고나 물류에서 크게 성장이 예상되는데 인도의 창고 및 물류 산업은 기술 혁명에 크게 뒤처지지 않았고 강한 배송 및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길을 닦고 있다. 인도는 인구가 14억에 달하고 2025년에는 16억5000명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따라서 이들이 소비하는 음식물과 제품 등을 실시간으로 생산에서 배송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려면 상대 기업을 능가할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인도 창고 시장 2021’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조500억 달러에 달하는 이 산업은 2021년에서 2025년 사이에 14.86%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해 2025년까지 2조288억6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적으로 창고 자동화 시장도 지속 성장세를 보인다. 물류 회사는 자동화가 제공하는 이점을 채택했다. 창고업은 자동화의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가장 큰 분야 중 하나이다.

오늘날 창고 및 물류를 포함한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AI 같은 신기술의 성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자율 주행 차량, 창고 산업화, 예측 분석 및 스마트 도로는 모두 오늘날 세계에서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다.

전략적 위치 및 자동화 기술 지원을 받는 창고는 고객 만족을 돕는다. 또한 공급망에서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AI 전문 지식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생산 및 배송을 향상한다. 구글ㆍ아마존 같은 거대 기업이 AI에 투자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창고 업계의 다양한 AI 구현은 시간을 소모하는 행동을 로봇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인도에서는 기술 채택이 글로벌 표준에 비해 느린 편이다. 그러나 자동화는 창고 회사에 막대한 이점을 제공한다. 노동력 부족 해결, 생산성 향상 및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한다.

창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창고 관리 시스템, 블록체인 기술ㆍ최첨단 로봇 공학을 수용하면서 점점 더 스마트해지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궁극적으로 창고가 완전히 자체적으로 기능하도록 할 수 있다.

대규모 현대 기술 기반 창고 운영자에 의한 대규모 서비스 향상은 추세가 될 수 있다. 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으며 새 개발자들도 품질 기준과 인프라를 정규 제품으로 포함하고 있다.

창고 관리는 대부분 기업에서 필수다. 스마트 창고는 기계와 컴퓨터를 사용하여 인간이 수행했던 일반적 창고 작업을 완료하는 원자재 및 제조품을 저장하는 대형 건물이다.

조달부터 배송까지 전 과정을 AI가 처리하는 ‘스마트 창고’다. 창고 회사는 운영의 정확성을 향상하는 IoT, 컴퓨터 비전, AI 및 자동화와 같은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창고는 미래산업이다. 창고 내 자동화에 추가해 많은 회사에서 인간 작업자가 보다 능숙하게 행동하고 보다 정확하게 주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증강 기술도 수용하고 있다.

인도에서 일어나는 로봇 혁명은 가속화되고 있다. 물류, 자동차, 전자 상거래, 창고 산업으로 차세대 로봇을 활용한 자동화가 확대되고 있다.

인도는 아시아에서 창고 자동화 시스템의 중요한 시장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시장 규모가 워낙 크기 때문에 자재와 제품을 보관하고 배송할 체계 구축이 공급과 분배에 필수 산업이 될 수밖에 없다.

오늘날 기업들은 자동화를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배송을 가속화하고 있다. 공급망을 개선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로봇과 AI의 유기적 결합이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