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국, 러시아 탱크 킬러 아파치 헬기·헬파이어 미사일 우크라이나 보낸다

공유
0

영국, 러시아 탱크 킬러 아파치 헬기·헬파이어 미사일 우크라이나 보낸다

아파치 헬기가 대 미사일 프레어를 발사하는 모습. 사진=로이터
아파치 헬기가 대 미사일 프레어를 발사하는 모습. 사진=로이터
영국이 러시아 탱크 킬러 아파치 헬기와 헬파이어 미사일을 우크라이나에 보낸다고 영국 매체 미러가 14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미러에 따르면 영국은 치명적인 헬파이어 미사일로 무장한 공격용 헬리콥터 아파치를 우크라이나에 보내 게임체인저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챌린저2 탱크가 포함된 이 같은 우크라이나군 지원 계획은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전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 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의 고위 국방 소식통은 최대 4대의 아파치 헬기와 10대의 챌린저2 탱크가 우크라이나에 지원된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서방에 몇 달 동안 탱크와 항공기를 지원해 달라고 요청해 왔다.

이 소식통은 “아파치 헬기는 주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다. 탱크가 먼저 도착하고 헬리콥터가 배치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며 "다른 나토 회원국들도 영국의 이런 선례를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러시아에는 수천 대의 탱크가 있으므로 전략적 영향을 미치려면 4대 이상의 아파치 헬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전술적으로 중요한 단계다"라며 "이번에 보내는 아파치 헬기는 몇 초 만에 여러 대상을 제거할 수 있는 가장 최신 버전인 아파지 AH64 E다"고 설명했다.

아파치 헬기는 최대 16개의 대전차 헬파이어, 76개의 하이드라 70mm 로켓 및 30mm 체인건으로 무장할 수 있다.
아파치 헬기의 이런 무장 능력은 4대가 순식간에 70대의 전차 연대 전체를 쓸어버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롤스로이스제 1700마력짜리 엔진 2기가 뿜어내는 강력한 힘 덕분에 순항속도 시속 265km, 최고속도 293km를 낸다. 전투행동 반경 480km로 최대 10마일 떨어진 곳에서 한 번에 250개 이상의 잠재적 표적을 탐지할 수 있다.

아파치 헬기 우크라이나 조종사는 영국에서 훈련을 받고 정비 기지는 폴란드와 같은 이웃 국가에 설립될 것으로 알려졌다.

챌린저2 탱크는 세계 최고의 탱크 중 하나이며 이라크 전쟁에서 활약했다.

챌린저2 탱크는 모든 러시아 탱크를 파괴할 수 있으며 비밀 초밤 장갑은 대부분의 대전차 무기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미러에 따르면 영국 정부 대변인은 "우리는 이 전쟁에서 승리할 차세대 군사 기술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