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에 따르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반격을 통해 인상적인 승리를 거두며 전선을 푸틴의 문앞까지 확대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최근 몇 주 동안 정기적인 공중 폭격과 러시아에 대한 대담한 공습을 통해 더욱 강력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최근 러시아의 2억 파운드 상당의 트리움프(Triumf) 방공 시스템 중 하나를 파괴하는 동시에 새로운 '슈퍼 미사일'을 공개했다.
올렉시 다닐로프 우크라이나 국가안보 및 국방위원회의 위원장은 "이 미사일은 완전히 현대적인 신형 미사일이었다"고 말했다.
다닐로프 위원장의 이런 발언은 트리움프 방공 시스템을 파괴하는 데 서방이 지원한 무기가 아닌 자국의 신형 미사일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영국의 스톰 섀도우(Storm Shadow) 미사일은 우크라이나가 직접 공격할 수 없었던 던 최대 350마일 떨어진 목표물을 폭파할 수 있기 때문에 푸틴에게 큰 골칫거리임이 입증되었다.
스톰 새도우는 단 35분 만에 최대 사거리에 도달할 수 있어 러시아군의 방공망을 무력화시키고, 러시아의 심장부를 공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양한 고도에서 지그재그로 비행할 수 있는 스톰 섀도우는 시설, 벙커, 교량과 같이 잘 방어된 정적 목표를 제거할 수 있다.
미국이 제공한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은 최전선에 있는 우크라이나군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하이마스는 러시아군을 밀어낼 때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마스는 뛰어난 정확도와 정밀한 화력을 자랑하는 발사대는 단 16초 만에 목표물을 조준하고 타격할 수 있다.
하이마스는 무기를 발사하고 적군이 발사 지점을 찾을 기회를 갖기 전에 빠른 속도로 해당 지역에서 이탈할 수 있다.
영국이 지원한 챌린저2 탱크는 75톤의 무게로, T-55 탱크와 비슷한 크기다. 하지만, 챌린저2 탱크는 T-55 탱크보다 빠르고, 강력한 무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더 정밀하게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다.
미국이 공급한 패트리어트 미사일 시스템은 강력한 레이더, 통제실, 발전기, 발사대 및 기타 지원 차량을 자랑한다.
시스템 비용은 무려 11억 달러에 달하지만 공습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때 우크라이나에게 귀중한 이점을 제공 했다 .
특히 지난 5월 패트리어트는 러시아의 극초음속 미사일 킨잘(Kinzhal)을 성공적으로 격추했다. 이는 러시아군의 최첨단 무기가 우크라이나군의 방공망에 의해 무력화된 첫 번째 사례다.
우크라이나는 푸틴의 방어 시스템을 당황하게 만든 수많은 독특한 드론을 보유하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이 운용하는 무인항공기 드론부대는 최근 호주가 공급한 SYPAQ를 보유하고 있다. 이 드론은 판지, 왁스가 함침된 종이 및 고무 밴드로 구성되어 있다.
플랫팩 형태로 배송되는 드론 제조업체는 판지로 만든 장치가 이케아 가구보다 만들기가 더 쉽다고 말한다.
SYPAQ는 러시아군의 장비 및 병력에 대한 타격에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미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음으로 열화우라늄탄을 우크라이나에 보낼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열화 우라늄탄은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에이브럼스 탱크 등에 장착돼 러시아 탱크나 장갑차를 공격하는데 쓰일 전망이어서 러시아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열화우라늄탄은 우라늄 농축 과정에서 발생한 열화우라늄을 사용한 전차 포탄으로, 먼 거리에서 적의 장갑차나 전차의 철판을 뚫는 파괴력이 특징이다. 다만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논란이 적지 않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