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기차, 보험사 불만·소비자 부담 가중에 '골머리'

공유
0

전기차, 보험사 불만·소비자 부담 가중에 '골머리'

전기차 시장이 보험사들의 불만과 소비자들의 부담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전기차 시장이 보험사들의 불만과 소비자들의 부담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기차 시장이 보험사들의 불만과 소비자들의 부담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수리 비용 증가, 부품 부족, 기술적 문제 등은 보험사들의 손실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보험료 인상 및 특정 모델에 대한 보험 중단 위협으로 이어지고 있다.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2023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등록된 전기차의 총 누적 대수는 약 1400만 대로 추정된다.
22일 지난 2022년 국내 통계 자료에 따르면, 전기차 평균 개인 보험료는 89만원으로 가솔린 차량 평균 보험료 70.7만원보다 약 1.26배 많다.

이는 전기차의 높은 수리 비용, 화재 위험 등을 반영한 결과로, 국가마다 보험료율 계산 방식, 보험료 요율, 전기차 보급률 등이 달라서 단일한 비교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전기차 보험료는 가솔린 차량 보험료보다 평균 10~30% 더 비싸다. 차종, 배터리 용량, 보험사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일부 고성능 전기차의 경우 일반 자동차 대비 50% 이상 비싼 보험료가 부과되기도 한다.

전기차는 고가 부품 사용, 교체 비용 증가, 전문 기술 및 장비 필요로 인해 수리 비용이 높다. 특히, 배터리 손상 수리비는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까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전기차 부품은 일반 자동차 부품보다 구하기 어렵고 공급망이 제한적이며, 사고 발생 시 진단 및 수리가 더 복잡하고, 배터리 화재 위험 등 안전 관련 우려도 있기 때문에, 수리 기간이 더 오래 걸려 보험사에 손실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정확한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2023년 1분기 기준, 전기차 보험 손실 비율은 일반 자동차 대비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전기차 보험 손실은 보험사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이런 추세가 계속될 경우, 보험사의 수익 악화 및 전기차 보험료 인상 가능성이 높다.

실제, 보험사들은 제조업체들에 차량의 수리 가능성을 고려한 설계 및 부품 공급으로 보험비용 부담을 절감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 비용 부담을 줄이고, 전기차 시장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보험금 지급이 늘자 전기차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특히 수리 비용이 높은 일부 모델의 경우 더 높은 보험료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최근 저가의 중국 전기차 수출이 증가함에 따라, 중국 브랜드는 부품 공급 문제, 기술적 지원 부족, 문화적 차이 등으로 해외에서 보험 가입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는 중국 전기차 판매에 장애로 작용하고 있으며, 중국 브랜드는 유럽 등 해외 시장에서 수출 확대를 위해 현지 시장 관행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부품 공급망 및 기술 지원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한편, 테슬라와 같은 일부 전기차 제조업체는 자체 보험 서비스를 출시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려고 시도하고 있지만, 이는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전기차 보급이 확산되는 가운데, 보험 문제는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으며, 전기차 수리 비용을 누가 더 부담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제조업체의 노력이 필요하다.

전문기관의 견해에 따르면, 맥킨지는 2030년까지 전기차 보험 시장이 연평균 20%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보험료 문제는 제조업체와 보험사 협력을 강조한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은 전기차 수리 기술 개선 및 부품 공급망의 강화가 보험료 인상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회계감사·컨설팅 업체 EY(언스트앤영)는 정부 차원의 표준화 및 규제 개선이 전기차 보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언한다.

전기차 보험 문제는 제조업체, 보험사, 고객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로, 향후 제조업체와 보험사 협력, 수리 기술 개선, 부품 공급망 강화, 표준화 및 규제 개선 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