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한화큐셀 요청 수용해 양면형 태양광 패널에 관세 부과할 듯"

공유
0

"美, 한화큐셀 요청 수용해 양면형 태양광 패널에 관세 부과할 듯"

한화큐셀 루프탑 태양광 발전소의 모습. 사진=한화큐셀이미지 확대보기
한화큐셀 루프탑 태양광 발전소의 모습. 사진=한화큐셀

미국이 중국산 태양광 패널에 관세를 부과해달라는 한화큐셀의 요청을 수용할 전망이다.

17일(현지시각) 로이터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한화큐셀의 요청을 수용해 중국산 등 미국에 수입되는 양면형 태양광 패널에 관세 부과를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한화큐셀은 지난 2월 23일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양면형 태양광 패널에 대한 관세 면제를 폐지해달라고 공식 청원했다.

한화큐셀은 청원을 통해 “태양광 기업들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보조금 덕분에 시작한 대미 투자를 계속하려면 이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청원에는 퍼스트 솔라와 수니바 등 미국에 공장이 있는 7개 태양광 제조사가 지지를 표명했다.

양면형 태양광은 패널의 양면에서 전력을 생산하는 태양광 패널이다. 현재 미국은 수입 태양광 패널에 14.25% 관세를 부과하고 있지만 대형 전력 사업에 자주 사용되는 양면형 패널은 이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태양광을 구매해 설치하는 사업자들이 비용을 줄이려고 관세 면제를 로비해왔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반대로 한화큐셀과 같이 미국 현지서 태양광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꾸준히 관세 부과를 주장해 왔다.

특히 한화큐셀은 조지아주에 대규모로 투자를 진행 중이다.

조지아주를 지역구로 둔 존 오소프·라파엘 워녹 연방 상원의원도 양면형 태양광에 대한 관세 면제 폐지를 요구했다.

그러나 해당 관세가 언제 폐지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백악관 관계자는 로이터를 통해 "우리는 인플레이션감축법이 촉발한 역사적인 투자가 성공하도록 우리의 모든 옵션을 계속 보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과 노동자들은 누구와도 경쟁할 수 있지만 그들은 공정한 경기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용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scrai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