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과기정통부, 인공지능 융합분야 글로벌 고급인재 집중 양성

공유
0

과기정통부, 인공지능 융합분야 글로벌 고급인재 집중 양성

토론토대학교 연계 인공지능융합 교육과정 교육생 모집

이미지 확대보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분야 국내 석·박사생 등을 글로벌 수준의 고급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인공지능 분야 세계 선도대학인 캐나다 토론토대 연계 특화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5월 31일부터 6월 30일까지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은 세계 유수 대학 내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설해 디지털 전략기술 분야 글로벌 고급 인재로 집중 육성하기 위한 해외교육사업 내 과정으로 미국 카네기멜론대 연계과정과 토론토대 연계과정으로 구성됐다.
토론토대 연계과정은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의 캐나다 순방(’22.9월)을 계기로 토론토대학과 협력해 국내 석·박사 인재들에게 AI+산업 영역 특화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개설됐다.

교육생 모집은 5월 31일부터 6월 30일까지 1개월간 진행하며 이후에 서류전형·수학 및 프로그래밍 시험·영어 면접 등의 전형을 통해 8월 초까지 최종 3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교육생들은 비자발급 등 절차를 걸쳐 올해 12월부터 약 6개월간 토론토 대학 현지에서 교육받게 된다.

이번 모집대상에는 국내 석·박사생 이외에도 청년 프리랜서, 자립준비청년 등이 도전할 수 있도록 확대해 디지털 청년들이 더 넓은 세계로 도약하고 글로벌 수준의 고급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토론토대 교육과정은 기존 AI 전공자 대상 심화교육인 카네기멜론대 과정과 차별화해 AI 비전공자들도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인공지능 융합·활용역량(AI+X)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교육 커리큘럼은 AI+바이오나 AI+로보틱스 등 전공 분야와 연계한 AI 응용, 데이터사이언스 등의 이론교육과 이를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북미 현지기업과 연계한 AI 응용 실무 프로젝트로 구성될 예정이다. 공고 세부 내용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영수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초거대 AI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확산에 따라 경제·사회 전반에서 인공지능의 일상화 시대가 급속도로 진전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의 다양한 산업 영역에 인공지능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북미 등 기술 선도국과 연계한 공동연구·교육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태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ad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