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 지도, 실시간 지하철 정보 부산까지 확대…대중교통 안내 강화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 지도, 실시간 지하철 정보 부산까지 확대…대중교통 안내 강화

실시간 도착·위치 정보 제공
외국인 위한 다국어 지원도
네이버지도가 수도권에 이어 부산 도시철도까지 실시간 지하철 정보 서비스를 확대했다. 이미지=네이버지도이미지 확대보기
네이버지도가 수도권에 이어 부산 도시철도까지 실시간 지하철 정보 서비스를 확대했다. 이미지=네이버지도
네이버가 수도권에 이어 부산 도시철도까지 실시간 지하철 정보 서비스를 확대했다. 이용자들은 네이버 지도를 통해 부산 지하철 1~4호선의 열차 도착 시각과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8일 "7일부터 네이버 지도에서 부산 도시철도의 실시간 도착 정보와 열차 위치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간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만 적용되던 해당 기능이 부산 지역으로 처음 확장된 것이다.

이제 부산 시민과 방문객은 열차가 정해진 시간표와 다르게 운행되더라도 실시간으로 열차의 위치와 다음 도착 예정 시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열차 증편, 지연, 시간 연장 운행 등 이례 상황도 실시간으로 안내 돼 정확한 이동 계획 수립이 가능하다.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국어 지원도 강화됐다.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로 실시간 지하철 정보가 제공돼, 부산을 찾은 해외 이용자들의 교통 편의성도 높아질 전망이다.
네이버는 이번 부산 도시철도 연계를 포함해 전국 주요 도시의 대중교통 정보 서비스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2년부터 수도권 지하철 실시간 도착 정보를 제공해왔으며, 2023년에는 실시간 열차 위치 확인 기능과 함께 대중교통 길안내 기능도 선보였다.

해당 길안내 기능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승·하차 시점을 비롯해 환승 노선, 방향, 탑승 버스 번호 등을 알림과 음성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다. 특히 이동 중 필요한 정보 제공에 초점을 맞춰, 실시간 교통 환경에 최적화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은실 네이버 지도 리더는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는 지도 서비스 사용자의 시간을 절약하고 이동 과정에서 겪는 불편함을 줄이는 핵심 기능"라며 "앞으로도 네이버 지도는 더 많은 지역과 다양한 교통수단의 편의 기능을 확대해 사용자들의 일상을 더욱 스마트하고 편리하게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지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ainma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