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우조선해양, 건조 중인 LNG선 화물창 실시간 관리한다

공유
1

대우조선해양, 건조 중인 LNG선 화물창 실시간 관리한다

환경 모니터링‧원격 제어 시스템 현장 적용 성공
동시 건조능력 확대 및 스마트 야드 구축 성과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해 실제 선박 적용읋 마친 ‘LNG화물창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화면에 건조중인 LNG운반선의 상태가 수치로 표시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이미지 확대보기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해 실제 선박 적용읋 마친 ‘LNG화물창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화면에 건조중인 LNG운반선의 상태가 수치로 표시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LNG운반선의 화물창 상황을 스마트폰 등으로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박두선)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 기술인 ‘LNG선 화물창 환경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 시스템’의 실제 선박 적용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9일 밝혔다.
LNG운반선의 핵심으로 꼽히는 화물창은 그 내부가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합금인 인바(INVAR)로 만들어져 있다. 때문에 안전한 LNG 저장을 위한 품질관리를 위해 온·습도 확인과 점검은 품질관리를 위한 필수 절차 중 하나다.

이번에 회사가 적용에 성공한 시스템은 화물창에 온도, 습도, 이슬점을 감지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통신 설비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화물창 상태를 PC와 모바일로 제공한다. 이에 작업자는 실시간으로 제공받은 데이터를 확인하고 원격으로 간편하게 온·습도를 점검하고 조절할 수 있다.

기존에는 현장 작업자가 조선소 안벽에 흩어진 선박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수기로 온도와 습도를 확인해 왔다. 이 방식은 실시간으로 측정값을 확인하기 어렵고 선박 내·외부를 직접 작업자가 들어가야해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왔다.

회사는 이를 개선하고자 지난해까지 여러 번의 테스트를 통해 이번 적용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이 시스템을 조선소에 건조할 모든 LNG운반선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스마트 야드 구축에 한 걸음 더 다가선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박상환 대우조선해양 생산본부장(전무)은 “이번 성공으로 회사는 LNG운반선 동시 건조를 비롯한 생산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여기서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개발 노력을 통해 LNG명가로서의 위상을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향후 AI(인공지능)을 활용한 무인 완전 자동제어에도 도전한다는 방침이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