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종대의 스틸스토리] 철광석의 산업 특성과 가격 책정 메커니즘

공유
0

[김종대의 스틸스토리] 철광석의 산업 특성과 가격 책정 메커니즘

철강 산업의 원료인 철광석.이미지 확대보기
철강 산업의 원료인 철광석.
철강 산업은 지난 20년 동안 중국 경제의 중심 산업으로서 중국의 급속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세계철강협회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 최대 철강 생산국이며, 조강의 90%가 고로를 통해 생산되고 있다. 철광석도 생산하고 있다.

고로 제강의 주요 원료로서, 철광석의 공급 안정성은 중국의 경제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래서 산업 특성과 가격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것은 철광석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철광석과 철강 그리고 물류 이동과정에서 발생하는 가격 변동에 대한 과정을 정리한다. <편집자 주>

철광석의 산업 특성


철광석 채굴 산업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자본 집중도가 높고 투자 규모가 매우 크며 투자 주기가 길다는 점이다. 광석의 단량체 무게와 광산의 엄청난 채굴로 인해 철광석의 물류 저장과 운송은 특히 중요하다.

가장 일반적인 운송 방법은 철도 운송과 해상 운송이다. 새로운 진입자는 채굴 가능한 정맥을 찾고 권리를 획득할 뿐만 아니라 도로, 철도노선, 전기, 물 공급, 운송 항구 건설 등이 지원돼야 한다. 따라서 철광석 채굴 산업의 진입 장벽은 매우 높다.

철광석은 경제 성장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거시 경제 상황은 철광석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 철광석 수요의 거의 98%는 제강에서 비롯되며, 대부분의 강철 제품은 내구성이 뛰어나며, 일단 가동되면 교체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철강의 주요 용도는 건설 및 제조이며, 부동산 개발자가 더 이상 새로운 부동산을 건설하지 않는 경우, 제조 소유자는 더 이상 공장 확장을 수행하지 않는다. 정부 역시 더 이상 도로, 철도 건설을 수행하지 않게 된다.

투자 부족은 성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장 둔화는 철광석에 대한 시장 수요를 의미한다. 이런 상황이라면 직선으로 미끄러질 것이다. 따라서 경제 성장은 철광석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광산에 대한 초기 투자는 매우 크고 투자 주기가 길기 때문에 새로운 광산 개발에 투자하려면 나중에 수요 문제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므로 광석의 단기 공급은 상대적으로 경직되어 있다.

종합하면, 매우 높은 고정 비용과 경제 성장에 대한 극단적인 민감도는 종종 매우 강한 주기적 특성을 수반하며, 높은 고정 비용 구조는 명백한 레버리지 효과를 가져 온다. 경제가 호황을 누리면 시장은 공급이 부족하고 가격 상승으로 인해 초과 이익이 발생한다. 높은 고정 비용의 존재로 인해, 증가 또는 판매의 감소는 실제로 총 비용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18세기 유럽 산업혁명 이후 산업화의 급속한 발전은 도시화의 급속한 발전을 이끌었다. 1860년에서 1920년 사이, 미국의 도시화는 급속히 발전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서유럽의 주요 국가들도 도시화를 완료했다.

일본은 1920~1955년에 도시화 과정을 18%에서 58%로 높이는 데 35년이 걸렸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라틴 아메리카의 산업화와 농업 현대화의 부상은 다시 한번 라틴 아메리카의 도시화를 촉발시켰다.

유럽의 도시화가 40%에서 60%로 상승하는 데는 50년이 걸렸고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25년에 불과했다. 도시화는 모든 종류의 광물을 소비하며, 이는 지난 세기 동안 광산 붐의 주된 이유이다.

철광석은 자본 집중도가 높고 경제 성장에 매우 민감한 산업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광산 채굴은 항상 매우 위험한 투자이며 광산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도박꾼이다. 거의 한 세기 동안 광산 붐은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세 개의 광산과 같은 수많은 광산 거인을 낳았지만, 더 많은 광산은 결국 퇴각했다.

예를 들어, 캐나다 알루미늄은 2005년에 글로벌 소재 기업의 시가총액 상위 10위 안에 들었지만, 불과 2년 만에 리오 틴토에 의해 밀려나 3위를 차지했다. 리오 틴토의 알루미늄 사업부는 수십억 달러의 가격에 인수되었다.

또한 광산에 투자하면 알 수 없는 회사를 빠르게 거인으로 바꾸거나 매우 짧은 시간 내에 거인을 사라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경고한다. 핵심 포인트는 높은 레버리지 특성과 수요에 대한 극단적인 민감도이며, 가장 직관적인 표현은 가격의 급격한 변동 때문이다.

철광석의 가격 책정 메커니즘


1960년대에 일본 산업이 크게 발전하기 전에는 주로 미국과 서유럽에서 판매된 제철소의 직접 투자로 광산이 시작되었다. 미국과 서유럽의 도시화가 개선됨에 따라 광산 투자는 점점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

광물 자원이 부족한 국가인 일본은 당시 해외 철광석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했다. 그중 가장 잘 알려진 기업은 일본의 미쓰이물산이다. 미쓰이는 1960년대에 여러 해외 광산 자원에 투자하기 시작했으며, 2003년에는 발레의 모회사 지분 15%를 인수했다. BHP 빌리톤과 리오 틴토의 협력으로 미쓰이는 철광석을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이 보유하고 있다.

일본은 호주와 브라질에서 일본으로 수출하기 전에 광산 개발에 자금을 지원했다. 이는 도시화 기간 동안 철광석에 대한 일본의 안정적인 수요를 크게 보장했다. 일본의 산업화와 글로벌 무역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해상 운송에 의존하는 철광석 무역은 점차 성숙해지고 있다. 점차 특정 거래 모드, 즉 연간 장기 계약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긴 계약 가격은 1980년(FY1981)에서 시작되며, 주요 규칙은 다음과 같다. 철광석 공급 및 수요 당사자 간의 장기 계약은 가격 책정을 정량화하지 않는다. 가격은 일 년에 한 번 논의된다. 다른 광산 회사와 제철소는 초기 가격을 결정한 후 따라야 한다.

공급 수량과 구매 수량을 결정하기 위해 청상 계약을 맺는데, 기간은 일반적으로 5년 이상, 일부는 심지어 20년~30년까지 성장했다. 그 후, 매년 4분기에는 주요 철광석 공급업체와 주요 제철소가 다음 회계 연도의 철광석 가격을 협상한다.

철광석 수요측 중 한쪽이 공급측 가격과 합의하면 협상이 끝나게 된다. 국제 철광석 공급 및 수요 당사자는 새 회계 연도의 가격, 즉 첫 번째(바람 패턴을 수락한다. 그리고 가격 기준은 FOB)이며, 동일한 품질의 철광석은 모든 곳에서 동일한 유형의 철광석과 동일한 유형의 철광석, 즉 FOB와 동일한 상승률을 보였다.

공급 업체들은 주로 호주의 BHP와 리오 틴토(RIO), 브라질의 발레(VALE)를

대표하는 세 개의 주요 광산으로 구성된다. 수요측은 주로 아시아 시장을 대표하는 일본 신닛테쓰와 한국의 포스코이다. 유럽시장을 대표하는 곳은 독일의 아셀로이다.

양측의 수에서 볼 수 있듯이, 공급과 수요 사이의 게임 전력은 상대적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다. 양측의 이익은 더 나은 균형을 이룰 수 있다. 구매자는 안정적인 원료가 생산에 사용되도록 보장 할 수 있다. 이는 산업의 연속성에 매우 중요하다. 판매자는 안정적인 수요를 통해 위험을 더 잘 제어하고 시장 점유율을 파악할 수 있다.

장기 계약 가격 메커니즘의 해체


20년 이상 긴 계약 가격에서, 철광석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고, 공급과 수요 측면은 여전히 교차 지분을 가지고 있지만, 21세기에 진입한 후, 중국을 대표하는 신흥국은 호황을 누리고 있다.

산업화의 새로운 라운드를 시작하자, 철광석의 공급과 수요 패턴은 큰 변화를 겪고 있다. 국가 통계국에 따르면 2002년 중국의 조강 생산량은 약 1억8000만 톤이었고, 전 세계 조강 생산량은 8억5000만 톤 미만이었다. 2020년까지 중국의 조강 생산량은 10억 톤을 돌파했다.

철강 생산 능력의 급격한 확장으로 인해 철광석 생산량은 현재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신흥 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해상 운송을 기반으로 한 운송의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석유 위기가 심화됨에 따라 해상 화물은 동시에 상승 사이클에 접어들었다.

2008년 원유의 상승은 해상 화물 요금의 급격한 상승으로 이어졌다. 수요의 급속한 확장은 철광석 부족에 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철광석 현물 가격은 장기적으로 장기 가격보다 높아지는 등 모순점이 보였다. 따라서 광산 그룹의 현재 가격 책정 메커니즘에 대한 불만이 일어났다.

다른 가격 책정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2008년 발레는 초기 가격을 협상한 후 더 큰 이익을 얻었고 ‘동일한 상승’을 깨뜨렸다. 이듬해, 일본과 한국의 제철소와 3대 광산이 첫 번째 가격을 결정한 후, 국내 제철소는 따라가지 않았지만, FMG와 약간 낮은 계약을 체결하여 첫 번째-바람이 깨졌다.

2003년 발레는 연간 벤치마크 가격을 분기별 벤치마크로 변경했다. 그 후 리오틴토, BHP와 여러 아시아 고객이 CIF로 가격을 책정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시점에서 연간 가격 책정 및 FOB 가격이 연속적으로 깨졌다.

지수 가격, 선물 가격


연간 장기 계약 가격 메커니즘이 깨진 후 철광석의 가격 책정 메커니즘은 점점 더 유연해지고 있다. BHP는 2010년 말에 월별 가격 책정을 시작했다. 2011년 6월 리오틴토는 분기별, 월별 또는 일일 가격 책정을 포함하여 분기별 가격을 포기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수 가격 책정이 등장했다. 지금까지는 주류 가격 책정 방법이었다. 현재 시장의 대표 지수로는 미국 플레츠 에너지의 플렛츠 가격 지수, 글로벌 스틸의 TSI 지수, 영국 금속 가이드의 MBIO 가격 지수가 있다.

TSI 가격 지수는 싱가포르 거래소와 시카고 상업 거래소 등에서 철광석 스왑을 거래하는 기초이며, 현재 철광석 스왑은 점점 더 많은 투자자들에 의해 잘 알려져 있다. 이는 철광석 헤징 모델에 적극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스왑 모델은 실제로 선물의 헤징 가치이므로 파생 상품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플렛츠 가격은 분기별, 월간 및 철광석 현물 시장에서 널리 사용된다. 2017년 플렛츠는 TSI 지수를 인수하여 지수 가격 시장에서의 독점을 더욱 강화했다.

2013년, 다이상은 철광석 선물을 상장했다. 2014년 7월에는 리자오 스틸이 첫 번째 철광석 기반 무역 계약을 체결했다. 2016년 대기업은 철광석 현물 무역에서 널리 대중화된 기본 가격 책정 모델을 통해 철광석 기반 무역 시범사업을 시행하여 광석 상인에게 새로운 옵션을 제공했다.

[요약]


철광석 가격 책정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산업 특성과 결합하면 철광석 가격이 완전히 ‘시장화’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자신의 산업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이러한 높은 투자 위험과 균질화 산업, 합병 또는 국가 의지에 의해 제어, 카르텔을 형성하는 것은 거의 일반적인 규칙이다.

그러나 철광석 가격은 원유와 다르며, 철광석의 독점은 석유보다 높다. 21세기 이후 철광석 현물 시장은 주로 중국에 있다. 중국 시장은 제철소가 많고 분산되어 있다. 철광석의 가치는 화물 요금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비율이다. 이는 철광석의 운송 반경이 상대적으로 좁다는 것을 결정한다. 운송 반경을 증가시키려면 대량 배송을 해야만 한다.

철광석의 적용은 경직되어 있다. 용도측면에서 본다면 제강만 할 수 있다. 철광석에 대한 국가의 수요는 일반적으로 도시화 초기의 급속한 성장, 중기 유지 보수 및 후기 스크랩 대체로 나타난다.

비용과 생산량에 관계없이 세 가지 주요 광산은 업계의 정점이다. 이는 신규 진입을 더 어렵게 하고 투자 수익률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 가격 안정기에는 새로운 공급을 창출하기가 어렵다.

원유 가격은 여러 시장화 단계를 거쳤으며 결국 현재 선물 가격 책정 시스템을 형성했다. 철광석의 시장화 정도는 높지 않고 성숙한 파생상품 시장이 없었기 때문에 긴 계약 가격 시스템이 붕괴된 후 지수 가격 책정의 과도기적 가격 책정이 선택되었다. 지수 가격은 인위적인 영향에 매우 취약하며, 플렛츠 가격은 주로 광부의 판매 이외의 현물 광산의 거래 가격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많은 수의 철광석을 조달하는 것은 수집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국내 제철소가 지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박탈하고 판매자의 영향을 강화하여 구매자의 영향을 약화시킨다.

따라서 업계는 종종 큰 샘플에 대한 가격을 책정하기 위해 작은 샘플이라고 농담하기도 한다. 선물 시장이 지속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대기업의 철광석 선물 계약은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보다 공정하고 공정한 가격 체계와 무역 환경을 구축해야만 산업이 보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고 보다 역동적인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


김종대 글로벌철강문화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