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난징 철강그룹, 샤강과 포선 간의 소송에 휘말려

공유
1

난징 철강그룹, 샤강과 포선 간의 소송에 휘말려

난징철강그룹이 난징철강유나이티드 지분 매각과 관련한 소송에 휘말렸다.이미지 확대보기
난징철강그룹이 난징철강유나이티드 지분 매각과 관련한 소송에 휘말렸다.
난징철강그룹이 난징철강유나이티드 지분 매각과 관련한 소송에 휘말렸다. 이 소송은 장쑤성 샤강그룹이 포선 인터내셔널과 체결한 주식 양도 계약이 종료된 후에도 포선이 샤강에 원금과 이자 83억 위안(약 12억 달러)을 환불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제기한 것이다.

장쑤성 고등인민법원은 지난 5월 30일 난징철강그룹에게 독립적인 청구권을 가진 제3자로서 소송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인정했다고 난징철강유나이티드의 상장 계열사인 난징철강이 1일 저녁 공시했다.
지난해 10월 상하이에 본사를 둔 포선은 난징철강유나이티드 지분 60%를 160억 위안(약 2조9500억 원)에 샤강에 매각하기로 발표했다. 올해 3월 양사는 10월에 체결한 투자 기본 계약을 대체하는 양도 계약을 정식으로 체결하고 가격을 136억 위안(약 2조5075억 원)으로 조정했다.

이 결정에 따라 지난 4월 2일 난징철강그룹은 난징철강유나이티드의 지분 40%를 소유하고 있었으며, 세계 최대 특수강 제조업체인 시틱 퍼시픽 특수강 그룹으로부터 136억 위안을 투자받은 후 선제적 권리를 행사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포선과 샤강 간의 주식 양도 계약은 종료된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샤강은 포선이 기본계약을 위반했다고 주장하며 포선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이 소송은 난징 철강 그룹의 선제적 권리 행사가 국가 독점 금지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면서 거래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있다는 사실을 반영한 것이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