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벤처스, 美 ADC 바이오테크 기업 브릭바이오에 투자

공유
1

삼성벤처스, 美 ADC 바이오테크 기업 브릭바이오에 투자

삼성, 암 치료 기술 투자 확대…브릭바이오에 투자
삼성-브릭바이오 협력…ADC 기술로 난치성 질환 치료 돌파구 기대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공동 조성한 삼성벤처스가 브릭바이오에 투자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공동 조성한 삼성벤처스가 브릭바이오에 투자했다.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19일(현지시간) 미국 바이오테크 기업 브릭바이오(BrickBio)에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이 공동 조성하고 삼성벤처스가 운용하는 삼성생명과학펀드를 통해 이루어졌다.

투자금은 단백질 공학 기술과 전임상 자산의 개발 및 발전에 사용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투자금액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삼성생명과학펀드의 다섯 번째 투자라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 규모인 것으로 추측된다.
현재까지 미국 유전자 치료제 개발 기업 '재규어진테라피', 미국 나노입자 약물 전달체 개발사 '센다바이오사이언스', ADC 기술 개발사인 스위스 '아라리스 바이오텍', 국내 ADC 개발 기업 '에임드바이오'에 투자했다.

브릭바이오는 반감기, 용량, 효능 개선 등 특성이 향상된 생물학적 제제 및 단백질 치료제 개발을 지원하는 부위별 및 부위 선택적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회사는 ADC, 이중 특이적 접합체, 새로운 스캐폴드를 포함한 치료 프로그램을 확장 중이다.

특히 브릭바이오는 변형된 RNA(tRNA)를 활용해 인공 아미노산을 단백질의 특정 위치에 결합시킬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술은 ADC 링커에 접합하여 암세포를 표적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ADC(항체-약물 접합체)는 암세포를 표적하는 항체와 약물을 링커로 연결해 만들어진다. 유도미사일처럼 정확하게 암세포를 죽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어 최근 활용도가 높아지는 기술이다. 브릭바이오의 tRNA 기술은 특정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등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돼 첨단 바이오의약품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삼성 계열사들은 브릭바이오와 협력하여 ADC, AAV 유전자 치료 및 기타 방식을 위한 브릭바이오의 독점적인 단백질 공학 기술을 사용하여 첨단 분자 및 치료법을 평가, 제조 및 개발할 예정이다.

존 보이스(John Boyce) 브릭바이오 CEO는 "삼성으로부터 지원을 받게 되어 기쁘고, 우리의 첨단 단백질 공학 기술이 난치성 질환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번 투자금을 통해 ADC 후보물질을 임상 단계로 발전시키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조호성 삼성바이오에피스 선행개발본부장은 "브릭바이오는 견고한 생명 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의약품 미충족 수요 해결을 위한 물질 및 치료제 개발의 잠재력이 있는 기업"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투자는 삼성의 암 치료 기술 개발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브릭바이오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암 치료 분야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가능성이 높아 귀추가 주목된다.


홍정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