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 “나부터 감사(監事) 하시오”

공유
0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 “나부터 감사(監事) 하시오”

정도에 입각한 투명경영 위해 감사 임원에 말해
2010년 집약 ‘효성 웨이’ ‘최고‧혁신‧책임‧신뢰’ 中
‘사실 원칙 입각해 투명, 공정하게 일한다’ 원칙 중시

2004년 5월 재계 대표로 청와대를 예방한 조석래 명예회장 일행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당시 직책으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효성그룹이미지 확대보기
2004년 5월 재계 대표로 청와대를 예방한 조석래 명예회장 일행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당시 직책으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효성그룹
“감사(監事) 할 때는 나부터 하시오.”

이는 오래전 근무지를 옮기며 감사 임무가 주어졌던 회사의 한 부하 직원에게 고(故)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이 했던 당부의 말이다.
조 명예회장은 개인적인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이기도 해지만 회사 일에 있어서는 더욱 더 엄격했다. 정도(正道)에 입각한 투명경영에 특히 신경 썼는데, 편법으로 만든 것들은 성공한다고 한들 한 번에 무너지기 쉬운 모래성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감사 업무를 새로 맡은 임원에게 “감사 할 때는 나부터 하라”고 말하곤 했는데, 깨끗한 경영을 위해서는 회사 내에 성역이 없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효성에는 2010년부터 세워놓은 ‘효성 웨이(Hyosung Way)’가 있다. 이는 그간 조 명예회장의 경영 방침들을 집약적으로 정리해놓은 것으로 ‘최고, 혁신, 책임, 신뢰’라는 네 가지의 핵심가치 아래 여덟 가지 행동원칙을 정리한 것이다. 특히 ‘신뢰’의 부분에는 ‘사실과 원칙에 입각하여 투명하고 공정하게 일한다’라는 행동원칙이 있는데 이는 조 회장이 자주 강조하는 경영방침 중 하나이다.

지난 2008년 신년 조회 때, 조 명예회장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했다.

“내가 책임을 다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모든 것의 책임을 지우겠다는 것이 아니다. 책임을 같이 공유하자는 말이다.”

평소 투명하고 공정하게 일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온 조 명예회장은 직원들에게도 업무를 하다 문제에 봉착했을 때는 혼자 숨어서 고민할 것이 아니라 다 드러내놓고 주변 사람들의 지혜를 구해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답이라는 말을 자주하곤 했다.

고인은 임직원 모두가 주인의식을 갖고 그 책임에 따른 성실한 능력을 보여줄 때 기업이 성장할 것이라 믿었다. 그래서 1998년 책임경영 체제를 도입, 그룹의 구조를 혁신하고, 각 사업부에 권한을 위임해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했다. 덕분에 효성은 글로벌 외환위기로 인한 어려움을 딛고 일어나 세계시장을 주름잡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고, 이는 곧 글로벌 외환위기 극복의 모범사례로 손꼽히게 되었다.
성공적인 구조조정의 결과 현재 효성은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등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의 자리를 누리고 있다. 아울러 세계 최초로 차세대 첨단소재인 폴리케톤을 개발하고 탄소섬유가공단지를 전주에 세우는 등 미래의 먹거리를 확보하는 노력에도 앞서가고 있다.

조 명예회장은 효성 창업자인 만우(晩愚) 조홍제 회장의 장남으로 일본 와세다대를 거쳐 미국 일리노이공과대학원에서 화공학을 전공했다. 1966년 효성 경영에 뛰어들어, 1970년대부터는 주력기업인 효성물산과 동양나이론, 동양폴리에스터, 효성중공업 등을 맡아 경영해왔다. 1981년 회장으로 취임한 그는 1983년 ‘제2의 창업’을 선언하면서 화섬과 중전기, 화학, 건설, 정보통신 등으로 효성의 내실과 외실을 키웠다.

조 명예회장은 재계에서 인정하는 국제경제 협상 전문가이기도 하다. 전국경제인연합회(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 한미재계회의와 한일경제인회의, 태평양경제협의회(PBEC) 등의 리더로서 한국경제와 국제 협력 증진에도 이바지해왔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