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의 프리미어 리그의 여러 축구클럽들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선수들을 비싼 돈을 지불하고 스카우트 해오면 그 팀이 과연 최강팀이 될까, 하는 문제와도 똑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무리 좋은 선수라 하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포지션을 확보해야하는 일이며 다른 선수들과의 유기적인 호흡도 중요하고 무엇보다도 선수들 스스로가 다른 환경에서도 잘 해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이 뒤따라야 하는 일이고, 아울러 이들 선수들을 총괄하는 감독의 작전이나 전술이 모든 선수들과 잘 맞아 떨어져야 그 때 비로소 좋은 결과를 얻어 낼 수 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나의 몸이 지금 그 영양소를 필요로 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필요로 한 영양소가 공급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 영양소와 함께 중요한 역할들을 하는 다른 성분들도 적절히 함유된 식품을 섭취할 때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호모시스테인은 우리 몸 안에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체내에서 세포가 단백질을 만들 때 생겨나는 일시적인 부산물로 활성산소를 더 많이 생성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아미노산인 메싸이오닌은 또 다른 아미노산인 시스테인을 합성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대사중간체 물질이다. 하지만 메싸이오닌에서 시스테인이 합성되는 과정에서 이 반응에 관여하는 효소의 작용이 잘못 되어 문제가 생겨 호모시스테인의 양이 늘어나게 되면 혈관질환으로 고생할 수가 있고 혈관 내벽이 손상을 입어 혈전을 만들어 내기도 하며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뇌혈관을 수축시키고 뇌졸중, 치매를 일으키기도 한다. 그런데 이 호모시스테인은 비타민 B6, 비타민 B12, 비타민 B9(엽산)을 함께 섭취해주면 한 팀으로 작용을 하여 호모시스테인의 양을 떨어뜨릴 수 있다. 그러나 만약 이들 비타민 B군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호모시스테인이 혈류 속에 쌓이게 되어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다른 영양소와의 유기적인 관계가 중요함을 보여주는 한 예다.
노봉수 서울여대 명예교수(식품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