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수도권 신설 데이터센터 전기시설비용 절반 감면…3년간 한시 적용

공유
0

비수도권 신설 데이터센터 전기시설비용 절반 감면…3년간 한시 적용

2029년까지 신설 계획인 데이터센터 86% 수도권에 집중

SK C&C 데이터센터 판교캠퍼스 전경,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SK C&C 데이터센터 판교캠퍼스 전경, 사진=뉴시스
수도권에 집중된 데이터센터의 분산을 위해 지방에 들어서는 신규 시설에 대해 전기시설부담금을 50% 감면한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에 따르면 최근 개최된 전기위원회 회의에서 '한전 기본공급약관 개정안'이 통과됐다. 서울·인천·경기도 이외 지역에 신설되는 데이터센터에 전기 시설부담금 50% 할인 혜택을 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데이터센터는 인터넷과 연결된 데이터를 모아두는 시설이다. 통신 기기인 라우터와 수많은 서버, 그리고 안정적 전원 공급을 위한 무정전전원장치(UPS) 등으로 구성된다

이달부터 시행하는 '데이터센터 공급 특례'에 따르면 22.9kV(킬로볼트) 전력을 공급받는 비수도권 신설 데이터센터는 전기 시설부담금의 50%를 할인한다. 특례는 전기사용 신청일을 기준으로 2026년 5월까지 3년간 한시적으로 적용한다.

현재 데이터센터를 지을 때는 변전 시설에서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전기를 끌어오는 공사 비용 전액을 전기 시설부담금 형태로 내야 한다. 전력공급 시설을 지중으로 3㎞ 연결하는 데 45억원 가량의 공사비가 발생한다. 특례에 따라 50% 할인이 적용되면 3㎞당 2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154kV 전력을 공급받는 규모가 큰 데이터센터는 예비전력 요금을 면제받는다. 안정적 전력공급이 중요한 데이터센터에는 만약을 대비해 주 전력선 외에 추가로 예비 전력선이 연결된다. 한전은 전기요금 중 기본요금의 2∼6%까지를 예비전력 요금으로 따로 받는다.

통상 전기 공급 용량이 4만kW(킬로와트) 이상으로 규모가 큰 데이터센터에는 154kV의 전력을 공급한다. 업계에서는 예비전력 요금 면제만으로도 대형 데이터센터의 전기요금이 매월 1000만원 이상 내려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정부와 한전이 특례 제도를 도입한 것은 ‘전기 먹는 하마’ 데이터센터의 수도권 집중을 방지하고 지역 분산을 촉진하기 위해서다.
산업부에 따르면 전국에 구축된 데이터센터 가운데 약 60%가, 2029년까지 신설 계획인 센터의 약 86%가 수도권에 집중돼있다.

정부는 비수도권 데이터센터 후보지를 전력이 상대적으로 풍부하고, 송전망·변전소 등 전력계통 인프라가 충분히 확보된 지역에 발굴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인센티브와 연계할 방침이다.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최근 국회에서 통과된 분산에너지 특별법의 취지처럼 전력이 생산되는 곳에 전력 소비자가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전기를 많이 쓰는 시설이 지방에 들어서면 전력 수요 분산과 지역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남상인 글로벌이코노믹 선임기자 baunamu@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