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비트코인이 3만1,000달러 근처에서 2.5 주 최저점을 기록한 후 3만2,200달러 주변으로 반등했다. 오안다(Oanda)의 수석 시장 분석가인 에드워드 모야(Edward Moya)에 따르면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가 일부 고객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승인했다는 코인데스크 보고서에 의해 시장 가치 기준 가장 큰 암호화폐가 상승했을 수 있다.
모야는 이메일에서 “이것은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은행의 큰 약속이며,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나타낸다”라면서 “월스트리트에서 한 은행이 위험한 일을 할 기회를 발견하면, 나머지 은행들이 쉽게 뒤따르는 것을 정당화할 것”이라고 썼다.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이 1.04% 오른 3만1,964.2달러, 이더리움이 0.29% 내린 1,917.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전통 시장에서는 S&P 500이 0.75% 내린 4327.1, 금이 1.01% 내린 온스당 1810.9달러,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목요일 1.303%에서 소폭 하락한 1.299%로 마감했다.
분석가들은 비트코인이 지난 8주 동안 대략 3만 달러에서 4만 달러 사이의 범위에서 거래된 후 더 높거나, 더 낮은 가격 돌파를 준비하고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가장 큰 우려는 옵션 거래자들이 스퀘어 포지션을 바라봄에 따라 심리적 수준인 3만 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추가 매도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블록체인 분석가인 윌리엄 클레멘테 3세(William Clemente III)는 현지시각 16일 앤서니 폼플리아노(Anthony Pompliano)의 뉴스 레터에서 “큰 움직임이 오고 있다”고 말하며 “이론적으로 우리는 앞으로 며칠 안에 이 큰 움직임을 볼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3주가 소요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및 외환 분석업체 퀀텀 이코노믹스(Quantum Economics)의 설립자 마티 그린스펀(Mati Greenspan)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 차트의 모습을 볼 때 브레이크아웃은 하락할 가능성이 더 커 보인다”고 점망했다. 그는 자신의 뉴스레터에서 “비트코인 차트는 현재 매우 추해 보인다. 지난 며칠 동안 구체화 된 하향 경사는 중력이 이전 사상 최고치인 2만 달러의 레드 라인 지지선을 다시 테스트할 것을 요구하는 것처럼 보인다. 기술적으로 이것을 항복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 스테이블 코인 시장 급성장
이달 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달러 연동 스테이블 코인(USDC)의 배후 회사인 서클(Circle)은 SPAC(기업 인수 목적 회사)와의 거래를 통해 45억 달러 가치의 상장 기업이 될 계획을 발표했다. 바이트트리 자산(ByteTree Asset Management)의 설립자인 찰리 모리스(Charlie Morris)는 이번 주 거래가 더 많은 투자자를 암호화폐로 끌어들일 수 있다고 추측했다. 그는 14일 자신의 주간 뉴스 레터에서 “신중한 사람들에게는 의심할 여지 없이 초심자 주식시장”이라고 썼다.
큰 투자자들은 USDC의 빠른 성장으로 인해 주식에 저항하기 어려울 수 있다. 스테이블 코인의 공급은 연초 약 39억 달러에서 250억 달러 이상으로 급증했다. 모리스는 “이 회사가 잡초처럼 자라고 있다는 것이 눈에 분명하게 보인다”라고 썼다.
그에 따르면 새로운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더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USDC가 “암호화폐에 힘을 주지만 변동성이 전혀 없기에 재산이 암호화폐 가격과 연결된 자산 관리자 또는 채굴자와 비교할 때 자연스러운 안식처가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천막 아래에 있는 낙타의 코’일 수도 있다.
모리스는 “구세계는 결국 이 모든 주식을 소유하게 될 것이고 이것이 인덱스 펀드가 항상 나를 즐겁게 하는 이유다. 그들은 단지 앞에 붙어 있는 것을 사는데, 이는 암호화폐를 피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투자자들이 결국 그것을 소유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머지않아 모든 사람은 좋든 싫든 암호 및 암호화폐 주식에 투자할 것이며 서클의 목록은 군중을 기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점유율 하락 테더에 무슨일이?
최대 스테이블 코인 테더(USDT)의 시가 총액 포물선형 성장은 비트코인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5월 말에 갑자기 멈췄다. 코인데스크의 무야오 센(Muyao Shen)과 대화한 분석가와 시장 참가자에 따르면 갑작스러운 일시 중지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암호화폐가 스테이블 코인을 뒤흔들 완벽한 폭풍으로 결합 된 세 가지 전례 없는 도전으로 인해 지배력이 위협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암호화폐 및 자금 세탁에 대한 중국의 단속은 장외 중개인을 통해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법정화폐 진입을 막았고, 무기력한 비트코인 가격은 투자 동기를 감소시켰다. 이에 따라 시장에 유입되는 현금이 줄어들고 테더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었다. 최근 스테이블 코인 시장의 떠오르는 별은 USDC다. 트론(Tron) 블록체인을 이끌고 있는 저스틴 선(Justin Sun)은 “USDC가 아시아의 스테이블 코인 시장에서 테더와 경쟁할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USDT 및 기타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전 세계 규제 기관과 정부에서 더 많은 질문이 제기되고 있다. 코인데스크 자매 회사인 암호화폐 프라임 브로커 제네시스 글로벌 트레이딩(Genesis Global Trading)의 시장 통찰력 책임자인 노엘 애치슨(Noelle Acheson)은 “시장은 약세 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거래자들은 이유를 찾고 있다. 지금은 FUD(공포, 불확실성, 의심) 시즌이고 테더의 취약성은 거의 대화의 일부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테더의 한 임원은 USDT에 대한 수요가 감소했음을 인정하면서 이러한 추세가 토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테더의 최고 기술 책임자인 파올로 아르도이노(Paolo Ardoino)는 대변인을 통한 서면 답변에서 “테더에 대한 수요는 썰물처럼 빠지고 있으며 최근 몇 주 동안 수요 감소로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일본증시] 닛케이평균, 3일 연속 상승...사상 첫 5만4000엔 돌파](https://nimage.g-enews.com/phpwas/restmb_setimgmake.php?w=80&h=60&m=1&simg=2025102807191201639e7e8286d56180229123238.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