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인시장 이슈] 스테이블 코인이 모든 암호화폐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답이 될 수 있을까?

공유
0

[코인시장 이슈] 스테이블 코인이 모든 암호화폐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답이 될 수 있을까?

스테이블 코인이 최근 너무 큰 변동성과 투기성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암호화폐 시장의 해결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스테이블 코인이 최근 너무 큰 변동성과 투기성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암호화폐 시장의 해결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스테이블 코인은 암호화폐 변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기를 얻고 있는 새로운 종류의 암호화폐다. 2014년 테더(Tether)와 함께 처음 도입되었으며 2021년까지 DAI, USD Coin, True USD, Digix Gold, Havven's Nomin, Paxos Standard 및 Binance USD 등으로 이어졌으며 코인 목록이 크게 늘어났다. 2018년에 도입되어 나중에 베이시스(Basis)로 개명된 또 다른 이름인 베이스코인(Basecoin)은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개입으로 그해 말 폐쇄됐다.

■ 스테이블 코인이란?

미국 달러이든 도지코인이든 통화는 교환 수단이자 부를 저장하는 수단이다. 현실 세계에서 안정성은 통화의 필수 품질이다. 암호화폐의 세계에서는 그렇지 않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은 2017년 11월 중순에서 12월 중순 사이에 5,940달러에서 1만9,190달러 이상으로 급등한 후 2월 초에 약 6,900달러로 떨어졌다. 보다 최근에는 2020년 8월 1만2,000 미만에서 2021년 8월 4만7,000달러 이상으로 이동했다.

일간 기준으로도 암호화폐가 24시간 동안 10%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을 보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이러한 규모의 스윙은 안정적인 통화의 특성이 아니다. 그들은 파생 상품과 같은 투기 거래 상품과 공통점이 더 많으며, 이는 투기꾼에게는 매력적이지만 주류 사용에는 비실용적이다. 이는 신뢰할 수 있는 ‘가치 저장소’ 또는 교환 매체로서 인기 있는 암호화폐의 생존 가능성에 대한 심각한 질문으로 이어졌다.

■ 스테이블 코인의 특징

이에 따라 가격 안정성과 안정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스테이블 코인이라고 하는 새로운 종류의 암호화폐가 생겨났다. 교환 매체나 가치 저장 수단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모델 암호화폐가 구매력을 유지하고, 코인을 저장하는 대신 사용하도록 장려할 수 있을 정도로 최소한의 인플레이션을 경험해야 한다. 스테이블 코인은 이러한 이상적인 행동을 달성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암호화폐는 글로벌 수준에서 작동하고 중앙 기관(중앙은행과 같은)에 의해 제어되지 않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두 세계의 장점을 모두 제공한다. 암호화폐의 보안성, 익명성, 탈중앙화 기능에 더해 법정 화폐의 낮은 변동성을 가지고 있다.

■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

역사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통화는 기본 자산인 ‘금’에 고정되었다. 오랜 기간 금의 이 같은 지위가 유지됐지만, 영국은 1931년에 금본위제를 폐지했고, 미국은 2년 후 금본위제를 폐지하면서 빛이 바랬다. 오늘날 금본위제를 대체하는 건 미국 달러다. 최소 14개의 통화가 달러에 고정되어 있다. 이를 발행하는 국가는 자국 통화가 경제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수준의 변동성을 겪지 않도록 하려고 달러 가치에 의존한다.

마찬가지로 스테이블 코인은 미국 달러나 금과 같은 가격이 안정된 자산에 묶여 있기에 변동성 거의 또는 전혀 없도록 하고 있다. 또 다른 스테이블 코인은 가격 안정성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이들은 크게 세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선 법정 화폐 담보형 스테이블 코인이 있다. 이 스테이블 코인은 암호화 코인을 발행하기 위한 담보로 미국 달러와 같은 표준 법정 화폐의 특정 금액을 사용한다. 다른 형태의 담보에는 금과 은과 같은 귀금속과 석유와 같은 상품이 포함될 수 있다.

‘페깅’된 법정 화폐에 대해 1:1 비율로 발행되는 크립토 코인의 수를 고려할 때 이 방법은 안정적인 암호화폐를 생성하고 운영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다. 중앙은행이 자체 버전의 암호화폐를 발행하기 위해 채택할 수 있는 가능한 솔루션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이 방법은 법정 화폐나 상품 담보를 보관하고 스테이블 코인 토큰의 발행과 상환을 보장하는 관리인이 필요하다. 또 담보가 적정 수준까지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빈번한 감사를 포함한 운영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Tether(USDT) 및 TrueUSD는 미국 달러 1달러와 동일한 가치를 가지며 달러 예금으로 뒷받침되는 인기 있는 암호화폐다.

둘째로 암호 담보 스테이블 코인이 있다. 이 코인은 기본 담보가 유형 상품이나 법정 화폐가 아닌 또 다른 암호화폐라는 점을 제외하고는 법정 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과 유사하다. 담보 암호화폐의 변동성의 부정적인 영향을 수용하기 위해 스테이블 코인은 ‘과도하게 담보’된다. 즉, 가치가 낮은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기 위해 더 높은 가치의 암호화폐를 사용하게 된다.다.

예를 들어, 500달러 상당의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려면 1,000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이 필요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이 가치의 30%를 상실하더라도 스테이블 코인은 보호된다. 담보 가치의 부족에 대해 더 자주 감사하고 정기적으로 충전하면 스테이블 코인을 보호할 수 있다. DAO의 DAI는 암호화 자산 바구니를 담보로 사용한다. 미국 달러에 고정되어 있으며 이더리움으로 뒷받침된다.

하지만 이 또한 완벽한 시스템은 아니다. 담보 암호화폐가 완전히 파산하거나 감사 프로세스에 절차상의 문제가 있거나 담보의 추가 보충에 대한 요구가 제시간에 충족되지 않으면 스테이블 코인 가치가 급락해 스테이블 코인의 전체 목적을 무효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많은 스테이블 코인 지지자들이 이 접근 방식을 권장하지 않는 이유다.

셋째로 무담보 스테이블 코인이 있다. 이 코인은 어떤 담보로도 뒷받침되지 않지만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예를 들어, 무담보 스테이블 코인은 코인 가치의 변화에 ​​비례하여 코인 공급량을 조정하는 규칙을 통합할 수 있다. 이는 법정 통화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지폐 인쇄를 늘리거나 줄이는 중앙은행의 조치와 ​​유사하다. 자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분산 플랫폼에서 스마트 계약을 구현하여 달성할 수 있다.

■ 스테이블 코인의 잠재력

스테이블 코인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암호화폐를 일상적인 거래의 주류 매체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대중화하는 데 중요한 촉매제가 될 것이다.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에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분산 보험 솔루션, 파생 상품 계약, 소비자 대출과 같은 금융 응용 프로그램 및 예측 시장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거래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거래 통화가 변동성을 유지하는 경우 이러한 거래가 불가능하며, 이로 인해 거래 당사자 중 하나가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금전적 가치를 잃을 위험이 내재돼 있다.

■ 스테이블 코인의 미래는?

스테이블 코인은 잠재적으로 두 세계의 장점을 모두 제공한다. 즉, 암호화폐와 같은 탈중앙화, 익명 및 글로벌 결제 메커니즘과 안정적인 법정 화폐와 같은 안정적인 가치 평가다. 스테이블 코인이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는 동안, 가격 안정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신규 출시의 수와 다양한 맞춤형 담보 방법은 다양한 결과와 다양한 성공 수준으로 이어질 수 있다.

완벽하게 작동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모든 주장에도 불구하고 극단적인 사건은 사우디아라비아 리얄, 베네수엘라 볼리바르 및 짐바브웨 달러를 포함한 법정 통화에 실제 세계에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전히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