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중국 에버그란데 그룹 디폴트 소식 후폭풍 10% 이상 폭락 4만2000달러대로

공유
1

비트코인 중국 에버그란데 그룹 디폴트 소식 후폭풍 10% 이상 폭락 4만2000달러대로

그래픽은 2020년 1월 이후 비트코인 가격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2020년 1월 이후 비트코인 가격 변동 추이.

중국 에버그란데 그룹(Evergrande Group)의 디폴트 우려가 글로벌 시장을 휩쓸면서 광범위한 매도세가 촉발되면서 암호화폐 가격이 폭락했다. 비트코인은 뉴욕 거래 시간에 10.7% 하락한 42,522달러로 8월 초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 저점인 9월 7일에는 한 시간도 채 되지 않아 17%나 떨어지기도 했다. 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 EOS 및 이더리움 등이가모두 하락하면서 다른 디지털 자산도 후퇴했다.

투자자들이 에버그란데의 부채 문제와 이번 주 연준(Fed) 회의에서 오는 위험을 평가함에 따라 손실은 더 넓은 시장의 행동을 반영했다. 미국 주식 선물은 개장부터 약세를 보이며 ‘Stoxx Europe 600 지수’는 7월 이후 최대 하락 폭을 기록하며 최대 2% 하락했다.

암호화폐 선물 거래 및 정보 플랫폼인 비와이비트(Byb)t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4시간 동안 2만49,000명 이상의 거래자가 계정을 청산하면서 약 12억 3,00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 가치가 하락하면서 급락이 가속화되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도 나온다.

영국에 본사를 둔 디지털 자산 브로커인 글로벌블록(GlobalBlock)의 판매 트레이더 조나스 루에시(Jonas Luethy)는 “일각에서는 중국의 현재 진행 중인 에버그란데 상황이 중국의 전통 시장에 혼란을 일으키면서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분석가들은 “4만1,000달러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큰 고르지 못한 주가 앞으로 다가왔다”고 경고했다.

비트코인이 항상 금융 시장과 함께 커플링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포트폴리오 다양화 관점에서 매력적인 제안이 된 특성) 나스닥 100 선물과 30일 기준의 상관관계는 일관되게 긍정적이었다. 작년 2월부터. 지금에 가까운 0.5라는 수치는 그들이 요즘 같은 방향으로 꽤 자주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자들은 기술 주식과의 연결이 이해가 되지만(두 가지 유형의 투자 모두 기술에 정통한 동일한 투자자 풀에 어필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음) 소형주와 S&P 500에도 강한 상관관계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한다. 아마도 비트코인이 글로벌 금융시장에 더 통합됨에 따라 글로벌 정서를 이끄는 위험 선호도의 변화에 ​​더 많이 대응해야 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엘살바도르의 나입 부켈레 대통령은 150개 비트코인을 추가하면서 총보유량을 700개로 늘렸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약 3,200만 달러에 이른다. 국가는 최근 기술적 결함과 항의 등 논란의 여지가 많은 가운데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채택하고 실제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엘살바도르의 열광적인 비트코인 ​​채택은 가격이 최근 4개월 최고치를 기록한 이유 중 하나다. 그러나 5월 매도 이후 손실을 회복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프로스퍼 트레이딩 아카데미(Prosper Trading Academy)의 CEO인 스콧 바우어(Scott Bauer)는 “오늘처럼 폭풍우가 몰아치는 날에는 사람들이 ‘무엇을 가장 빨리 팔 수 있을까? 새벽 2시에 무엇에 액세스할 수 있나?’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그들이 24시간 시장인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면 아마도 그것이 그들이 가장 먼저 보는 곳일 것”이라고 말하면서 중국에서 나온 소식은 암호화폐 공간에 부정적이라고 덧붙였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