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5만6000달러 대로 추락…기술적 지표상 추가 하락 가능성

공유
0

비트코인 5만6000달러 대로 추락…기술적 지표상 추가 하락 가능성

비트코인이 6만6000달러 대로 하락한 가운데 분석가들은 여전히 상향 채널 내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분석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이 6만6000달러 대로 하락한 가운데 분석가들은 여전히 상향 채널 내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하락에도 불구하고 분석가들의 비트코인에 대한 광범위한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은 23일 저점인 5만7,653달러 지지선 아래로 떨어졌고, 이는 더 깊은 후퇴의 문을 열었다.

스택 펀드(Stack Funds)의 연구 책임자인 레너드 네오(Lennard Neo)는 왓츠앱(WhatsApp) 채팅에서 코인데스크에 “(사상 최고치에서) 18% 하락이 있었지만, 올해 9월과 6월에도 여러 번 여기에 있었다”라고 말하며 “비트코인은 여전히 ​​상향 채널 내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저점과 고점을 연결하는 추세선 변화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저점과 고점을 연결하는 추세선 변화 추이.


뭄바이에 기반을 둔 암호화폐 자산 관리 회사 MintingM은 암호화폐가 여전히 분명한 상승세에 있으며 일일 시간대에 더 높은 고점과 더 높은 저점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더 높은 고점과 더 높은 저점을 나타내는 상승 또는 강세 채널은 7월 20일과 9월 29일의 저점과 6월 30일과 9월 7일의 고점을 연결하는 추세선으로 식별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보도 당시 5만6,000달러 근처에서 거래되었으며 이달 초 최고가 6만8,954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네오는 “비트코인 가격을 상승시킬 강력한 촉매가 없었고, 고래(대규모 투자자)는 이전의 강세장처럼 축적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스택 펀드의 COO이자 공동 설립자인 매튜 딥(Matthew Dibb)은 최근 하락추세는 전형적인 강세장 조정을 의미하며 더 연장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인해 비트코인을 포함한 위험 자산이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우리는 그것이 어느 시점에서 일어날 것으로 생각하지만 정확히 임박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기존 시장에서의 조치는 더 큰 하락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월요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연임하면서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 더 빨리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베팅이 강화되고 있다. 미국 주식은 초기 상승세를 둔화시켰고, 금과 은 역시 파월 의장 재선 이후 하락했다. 달러 인덱스는 화요일 초 16개월 최고치인 96.60을 기록했고 미국 2년물 국채 수익률은 3월 20일 이후 가장 높은 0.63%까지 올랐다.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가격과 지원 수준, 상대 강도지수(RSI)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가격과 지원 수준, 상대 강도지수(RSI) 변동 추이.

비트코인은 5만7,653달러의 지지선에서 저항선으로 바뀌었고 월요일에 해당 수준 아래로 마감됐다. 그리고 이러한 하락은 상대 강도지수(RSI)에 대한 50 미만 또는 ‘약세 판독’에 의해 뒷받침되며, 추가 하락 가능성이 있다. MintingM은 즉각적인 지원이 5만3,000달러라고 밝혔고 스택 펀드의 네오는 5만~5만1,000달러를 주요 지원 구역으로 언급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