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장영한 칼럼] 통계적 차익 거래, 주식 스프레드 매매의 유용성

글로벌이코노믹

증권

공유
0

[장영한 칼럼] 통계적 차익 거래, 주식 스프레드 매매의 유용성

장영한 로셈트레이딩 대표이미지 확대보기
장영한 로셈트레이딩 대표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매도하는 전통적인 매매 방법은, 일반인들에겐 엄청난 준비와 시간을 투입하고도 쉽지 않은 과정이다.

과학의 발달과 첨단 기술의 시대가 도래했어도 여전히 오랜 준비와 투자 경험이 축적되어야 전업 투자자로서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런데 어떤 통계치나 주가 데이터를 이용해서도 주식 분석을 할 수 있고, 분석한 것을 토대로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한다. 하지만, 이 방법은 주식을 싸게 매수해서 비싸게 매도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아니다.

이 방법은 두 개의 주가를 비교하여 내리는 의사결정 과정이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는 동일 업종의 반도체 관련 주식이다. 현대차와 기아 그리고 SK텔레콤과 KT등 서로 유사하거나 동일한 업종이다.

이렇게 주식 종목들을 보면 유사 동일 업종들은 주가의 흐름이 비슷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단기적으로는 수급의 불균형 등이 발생하면서 방향은 같을지라도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이하게 움직이기도 하는데, 일시적으로 업종내 저평가된 종목과 고평가된 종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럴때 일시적 불 균형 상태에 있는 두 종목을 이용하면 일종의 차익거래(Arbitrage)를 할수 있는데, 불균형 상태에서 균형 상태로 갈때 차익을 얻을 수 있는 기법이다.

즉, 불균형 상태에서 저평가된 종목을 매수하고,동시에 고평가된 종목을 매도한 후 균형 상태에 이르렀을때 반대로 매매하면 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논리다.

그림으로 살펴보면, 두개의 유사한 업종의 가격차이(스프레드/정규화)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종목별 스프레드(페어)챠트 사례이미지 확대보기
종목별 스프레드(페어)챠트 사례

진입시기 모색이미지 확대보기
진입시기 모색

유사/동일한 두 업종의 가격 차이를 나타내는 스프레드는 위의 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균형점을 기준으로 진자 운동 처럼 아래 위를 왕복한다는 현상을 '전제'해서 차익 거래를 한다.

개인적으로 위의 챠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매일 매일 종목 데이타를 다운 받고, 데이타를 근거로 엑셀을 활용하여 챠트를 그리고 수 백개의 스프레드 챠트를 일일이 눈으로 확인하여야 하는 고된 작업을 해야 한다. 왠만한 고급 기술의 엑셀을 다룰 줄 알지 못하면, 그림의 떡인 개념이긴 하지만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좋은 방안을 보여드리니 끈기 있게 집중해 보시기 바란다.

Q) 페어트레이딩/스프레드로 매매할 수 있는 대상 종목은 무엇인가요?


A) 유사/동일 업종 내의 주식 : 삼성전자/SK하이닉스, 코스피 200/삼성전자, 현대/기아 등, 보통주/우선주, 지주사/계열사 등

Q) 한 종목은 매수하고 또 다른 한종목은 매도를 한다는 말씀 같은데 어떻게 매도를 먼저 할 수 있나요?

A) 예를 들어 현대/기아의 경우 현대차는 현물로 매수 한다. 하지만 공매도가 금지된 상황이고, 금지되지 않더라도 개인이 공매도를 하기는 쉽지 않다.

우리나라에는 ‘개별주식 선물’을 활용하면 된다. 개별 주식 선물을 통해 기아선물 매도를 함으로써 공매도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현대차는 현물로 매수하고, 기아는 개별주식 선물 매도를 하면 된다.

Q) 개별주식 선물을 거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주식처럼 증권사에 계좌개설만 하면 바로 할 수 있나요?


A) 개별주식 선물 거래를 하려면 아래 과정을 거쳐야 한다.

계좌 개설 후 : 투자 성향을 공격형으로 작성하시고, 파생상품거래 경험이 없을 경우 금융투자교육원에서 1시간의 <사전교육이수> 후 한국 거래소에서 하는 3시간의 <모의거래> 를 받으시고 약 천만원의 증거금이 원화로 있으시면 된다. 이후 해당 증권사에서 <사전교육> 및 <모의거래> 이수등록을 하시면 거래를 바로 시작할 수 있다.

Q) 선물 거래는 위험하다고 들었는데 페어트레이딩이 위험한 거래는 아닌가요?


A) 선물 거래는 레버리지 거래를 유발하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자는 하지 않는 것이 맞다.

개별주식 선물은 10배의 레버리지를 사용한다. 개별 주식 선물만 매매할 경우는 위험할 수 있지만 선물시장을 이용해서 스프레드 매매를 하는 것이므로 현물 매도를 선물 매도로 대신하는 것 뿐이기 때문에 10배의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으면 된다.

즉, 개별 주식 선물의 사용은 공매도 기능을 대신하려고 사용하는 것이지, 선물 매매를 하기 위함이 아니다.

이미지 확대보기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