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P, 각국 중앙은행 실시간 결제(RTGS) 시스템 통합 가능성 제기
하이퍼레저 문건 인용 2025년 글로벌 금융 시스템 통합 분기점 시사
기존 금융 대체 아닌 '조용한 편입' 통한 국경 간 결제 혁신 주도 기대
하이퍼레저 문건 인용 2025년 글로벌 금융 시스템 통합 분기점 시사
기존 금융 대체 아닌 '조용한 편입' 통한 국경 간 결제 혁신 주도 기대

이 같은 분석은 XRP가 기존 금융 시스템을 대체하는 대신, 조용히 그 일부로 통합돼 국경 간 결제의 혁신을 주도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중앙은행 RTGS 연결하는 '글로벌 RTGS'
8일(현지시각) 암호화폐 전문매체 포인피디아에 따르면 에이펙스 크립토 컨설팅(Apex Crypto Consulting)의 분석가 제시는 하이퍼레저 재단의 문건을 인용하며 XRP 원장(XRP Ledger)이 곧 글로벌 RTGS라고 설명했다. RTGS는 연방준비제도(Fed), 일본은행(BoJ), 유럽중앙은행(ECB) 등 각국 중앙은행이 운영하며 은행 간 대규모 거래를 즉시 결제하는 시스템이다.
제시의 설명에 따르면, XRP 원장은 인터레저 프로토콜(Interledger Protocol)을 통해 이러한 개별 국가 RTGS 시스템들을 연결해 사실상 글로벌 결제를 위한 단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이 모델에서 XRP는 유동성을 공급하는 가교 자산 역할을 수행하여, 자금과 자산이 국가 간 장벽 없이 지체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리플의 비전, '가치의 인터넷'과 일치
이러한 개념은 리플이 오랫동안 주장해 온 '가치의 인터넷(Internet of Value)'비전과 정확히 일치한다. 리플은 인터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듯, 최소한의 마찰로 돈을 전 세계에 이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XRP는 이 환경에서 다양한 통화와 은행 간에 자산을 신속하게 이동시키는 유동성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시는 또한 중앙은행과 금융기관들이 콴트(Quant)와 같은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거래 결제 방식을 프로그래밍하고 맞춤 설정할 수 있게 되더라도, XRP가 여전히 이 프로그래밍 가능한 시스템들을 연결하는 근본적인 결제 계층으로서 기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5년, 글로벌 통합의 분기점 전망
하이퍼레저 문건은 주요 금융기관들이 XRP를 결제 시스템의 일부로 사용하기 시작하는 중요한 시점으로 2025년을 제시했다. 만약 이 예측대로 통합이 이루어진다면, XRP는 즉각적이고 안전한 국경 간 거래를 지원하는 새로운 디지털 금융 네트워크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게 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XRP는 향후 몇 년간 은행 간 자금 이동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인프라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몇 안 되는 디지털 자산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이 기존 금융 시스템을 정면으로 대체하기보다, 점진적이고 조용하게 핵심 구성 요소로 통합되는 새로운 디지털 전환의 방향성을 보여준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