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P,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신용등급 A 상향 조정

공유
0

S&P,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신용등급 A 상향 조정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한국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의 신용등급을 종전 'A'에서 'A '로 한 단계 상향 조정하고 등급 전망도 '안정적'으로 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신용등급 조정은 지난 14일 S&P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에서 'A '로 상향 조장 조치에 따른 것이다.
S&P는 SC은행의 신용등급 상향 조정 배경에 대해 "SC그룹 내에 한국 SC은행이 차지하는 핵심적인 비중을 반영함과 동시에 한국의 국가신용등급(A )으로 인한 제약을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S&P는 SC그룹의 신용등급을 'A '에서 "AA-'로 상향 조정하면서도 한국SC은행의 신용등급에 대해서는 별도의 상향 조정이 없었다.

이는 일반적으로 국가신용등급이 해당 국가 내의 금융회사와 기업 신용등급의 실질적인 상한선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S&P는 지난해 12월 한국SC은행의 신용등급을 올리지 않은 배경에 대해 "한국의 국가 외화 등급으로 인한 실질적인 제약이 한국SC은행의 신용등급 상향에 제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S&P는 한국SC은행은 SC그룹의 핵심적인 계열사로서 2011년 12월 현재 전체 그룹 자본의 10% 가량르 차지하고 있으며 SC그룹의 글로벌 확장 전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S&P는 "한국SC은행의 신용등급은 그룹 내에서 중요한 역할과 긴밀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향후 2년 간 한국SC은행이 그룹 내에서 매우 주용한 비중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