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심층분석] 포스코, 성진지오텍 M&A 과정 밝힐 ‘실마리’를 쥔 인물은?

공유
1

[심층분석] 포스코, 성진지오텍 M&A 과정 밝힐 ‘실마리’를 쥔 인물은?

[글로벌이코노믹 김대성 증권전문기자] 포스코 비자금 조성의혹 등으로 계열사인 포스코건설이 검찰 수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10년 포스코의 성진지오텍 M&A 과정을 밝혀줄 수 있는 인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포스코는 2010년 전정도 전 성진지오텍 회장의 지분을 업계 평가액보다 2배나 높은 1600억원에 사들여 논란이 됐는데 이사회에 올라와 있는 성진지오텍의 지분 인수 의안 처리 과정과 이사회에 참석한 임원들의 구성을 보면 당시의 상황을 추론할 수 있다.
포스코의 성진지오텍 인수 과정에서 포스코 이사회 의장과 이사회 임원들에 대한 책임론은 정치권에서도 문제되기도 했다. 이사회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이사회의 주역이라 할 수 있는 등기임원들의 성진지오첵 지분 인수 처리 과정에서의 역할도 함께 거론될 수 밖에 없다.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은 지난 3월 포스코에서 이사회 의장과 사외이사로 재임했던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의원에 대해 '감시자 역할' 부족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 수사 필요성을 주장한 바 있다.

이 의원은 “포스코가 2010년 성진지오텍을 인수할 당시 안 의원이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었다”면서 "대표적 부실기업인 성진지오텍 인수에 안 의원이 찬성표를 던져 감시자의 역할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피해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만일 안 의원이 이사회 의장으로서 고의 등 불법행위가 있었다면 상법상 특별배임죄와 민사상 손해배상문제에 대한 의혹이 있어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검찰은 포스코 부실경영과 관련한 안 의원 등 이사진과 경영진의 불법성 등에 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안철수 의원은 자신이 사외이사로 재직했던 포스코 그룹 비리의혹과 관련 "새누리당 권력실세의 비리 의혹"이라고 반박했다.
또 안 의원측은 "국내 최고의 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증권사로부터 회계ㆍ법률 실사와 인수가치에 대한 평가를 받았으며 당시 포스코 경영진은 보고서를 통해 성진지오텍을 매우 장래성있는 기업으로 평가했다“고 밝힌바 있다.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의 ‘안철수 의원 책임론’과 안 의원측의 ‘포스코 경영진 책임론’이 서로 팽팽하게 맞서 있는 모습이다.


■ 포스코 사외이사, 성진지오텍 지분인수에 누가 찬성했나?


포스코의 성진지오텍에 대한 지분 인수 안건은 지난 2010년 4월 23일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시행됐다.

당시 포스코의 이사회는 사외이사 8명과 등기임원 5명 등 13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당시 안철수 KAIST 석좌교수가 이사외 의장을 맡고 있었다.

2010년 당시의 포스코 사외이사는 안철수 석좌교수를 비롯해 손욱 전 농심 대표이사 회장, 박상용 연세대 경영대학 학장, 유장희 전 이화여대 대외부총장, 한준호 삼천리 대표이사 부회장, 이영선 한림대학교 총장, 김병기 전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이창희 서울대 법학부 교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들 가운데 김병기 사내이사를 제외한 7명의 사외이사들 모두 2010년 4월 23일 열린 이사회에서 포스코의 성진지오텍 지분 인수 계획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사회 의장을 맡은 안 의원이 포스코의 2010년 성진지오텍을 인수할 당시 찬성표를 던져 감시자의 역할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이 나오게 된 배경이기도하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 이 의원의 주장대로 만약 고의 등 불법행위가 있었다면 상법상 특별배임죄와 민사상 손해배상문제도 거론될 수 밖에 없고 나머지 사외이사들도 책임론에서 벗어날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이미지 확대보기

■ 포스코 현 경영진에 대한 검찰 수사 여부 ‘주목’


포스코의 성진지오텍 지분 인수 과정에서의 안철수 이사회 의장 등에 대한 검찰 조사가 이뤄진다면 의당 포스코 현 경영진에 대해서도 검찰의 조사가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이 의원은 안철수 의원에 대해 ‘감시자 역할’ 부족 의혹을 제기하면서 "검찰은 포스코 부실경영과 관련한 안 의원 등 이사진에 대해 경영진의 불법성 등에 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보통 회사에서 이사회가 열리면 등기임원들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참석하는 것이 회사의 관행이다.

포스코의 4월 23일의 이사회에는 등기임원들이 몇 명 참석했고 안건에 대한 찬반 의사표시에 대한 기록은 공개되어 있지 않지만 회사의 등기임원이 이사회에 올라와 있는 안건에 대해 등기임원이 반대의사를 표명한다는 것은 생각하기 힘든 상황이다.

등기임원이 이사회 안건에 반대한다면 곧바로 반대하는 임원들에 대한 ‘인사불이익’ 조치가 나올 것이며, 등기임원까지 반대하는 의제가 사외이사들이 참석하는 이사회에 상정된다는 것은 이사회 개최 목적에도 맞지 않기 때문이다.

포스코의 2010년 당시 등기임원에는 정준양 회장을 비롯해 최종태 사장, 박한용 부사장, 오창관 부사장, 김진일 부사장 등 모두 5명으로 되어 있다.

2015년에는 이들 등기임원들은 대부분 회사를 떠났으나 당시 2010년 당시 이사회 임원이었던 김진일 부사장은 현재 포스코 사장으로 재직중에 있다.

2010년 4월 23일의 이사회에서 어떠한 일들이 벌어졌는지를 알 수 있는 인물이며 포스코의 성진지오텍 지분 인수 안건에 대해 어느정도 내막을 알 수 있는 인물로 추정될 수 있다.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은 "안철수 의원이 그렇게 떳떳하다면 당시 이사회 회의록, 타당성보고서. 회계감사보고서 등 정보를 전면 공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검찰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과 안철수 의원 간 성진지오텍 지분 인수 과정에서의 공방은 당시 이사회의 임원으로 회의에 참석했을 것으로 보이는 김진일 사장의 자료 공개 여부에 따라 진실이 한층 밝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대성 기자(애널리스트겸 펀드매니저) kimds@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