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차트와 수급분석]산성앨엔에스 전저점 하회... 추가하락 염두에 둬야

공유
2

[차트와 수급분석]산성앨엔에스 전저점 하회... 추가하락 염두에 둬야

산성앨엔에스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산성앨엔에스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산성앨엔에스 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산성앨엔에스 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지난 2014년 4000원대에서 오르기 시작한 산성앨엔에스가 올해 6월 26일 12만4200원 고점을 찍고 하락으로 돌아선 이후 시간이 흐를수록 저점을 낮춰가고 있습니다.

11일 코스닥 시장에서 산성앨엔에스는 1만1300원(20.89%)하락한 4만2800원에 장을 마쳤습니다. 하락폭이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차트분석가들이 강력한 심리적 지지선으로 여기는 240일 이동평균선 마저 붕괴된 상황입니다. 더구나 오늘(11일)은 240일선 붕괴 이후 만들었던 전저점까지 하향돌파 되고 말았습니다.

이런 상황에 비추어 볼 때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하락추세는 더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추세를 상승으로 되돌리기에는 수급상황 등 여러 가지 변수를 살펴봐도 쉽지 않아 보이는 국면입니다.

주간차트 역시 60선을 강하게 하향돌파, 지지선 예측은 난망하기만 합니다.

일간·주간차트를 종합적으로 봐도 산성앨엔에스 주가는 하방으로 더 열려있다는 판단이 타당해 보입니다.

산성앨엔에스 투자자 매매추이./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산성앨엔에스 투자자 매매추이./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투자자 매매추이 차트는 주가가 하방으로 더 열려있을 것이라는 분석과 전망에 힘을 실어주는 듯 합니다.

이 종목의 고점은 외국인투자자들이 만들었습니다. 이 외국인들이 지난 6월 중순부터 지속적으로 매도 포지션을 취하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 또한 약간의 시차는 있었지만 외국인과 같은 방향에 서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주가가 하락세로 돌아선 이후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을 받아내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을 개인이 받는 대형주의 특징 중 한 가지는 추세전환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앨엔에스가 그런 형국입니다.

수급상황을 보여주는 투자자 매매추이 차트는 이와 같은 상황을 더 알기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산성앨엔에스 관련 뉴스도 우호적이지 않습니다. 대신증권은 목표주가를 한 번에 반토막도 안되게 낮췄습니다. 실적 추정치 또한 대폭 하향 조정했습니다.

증권사들의 뒷북 보고서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주가는 벌써 반토막도 더 났는데 너무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기사는 최선을 다해 분석한 결과이나 정확성과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투자 참고자료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