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운좋은 고레버리지 증권사, 하늘도 돕는다

공유
0

운좋은 고레버리지 증권사, 하늘도 돕는다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레버리지차입 규제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증권사가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사다. 경영개선권고 커트라인에 바짝 다가선 증권사들은 새로운 규제가 부담스러우나 최근 시장환경이 레버리지 비율을 축소하는 쪽으로 흘러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는 분위기다.

레버리지차입규제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내년 1월부터 증권사 레버리지차입규제가 전면적으로 실시된다. 레버리지는 말그대로 총자산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이다. 금융당국이 경영개선권고 기준으로 제시한 레버리지비율은 1100%. 이 비율을 넘긴 증권사는 당국으로부터 경영개선권고를 받게 된다.
증권업계 평균 레버리지비율은 양호한 수준이다.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자기자본 상위 20개 증권사의 평균 레버리지 비율은 지난 9월말 기준으로 699%로 추정된다.

반면 주로 대형사에 비해 덩치가 크지 않은데, ELS 등 발행이 많은 중형증권사는 아슬아슬한 수준이다.

업계에 따르면 레버리지비율은 대신증권, 미래에셋증권이 950∼1000% 사이로 가장 높으며, 동부증권, 하나금융투자도 900∼950%대에 달한다. 이밖에도 신한금융투자, 한화투자증권, NH투자증권의 850∼900%대다. 유상증자성공으로 약 90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한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레버리지 비율이 700% 초반으로 하락했다.

대신증권, 하나금융투자 등 레버리지비율은 수치만 보면 당국이 못박은 경영개선권고에 바짝 다가섰다. 하지만 최근 시장환경의 변화로 레버리지비율이 자연스레 낮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무엇보다 금융당국의 권고로 레버리지비율을 급등시켰던 ELS발행이 크게 감소됐다.

금융위는 지난 8월 중국쇼크 이후 홍콩 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ELS발행을 제한하며, 관련 ELS발행이 거의 끊긴 상황이다. 최고의 인기상품인 H지수 ELS의 발행이 시들며 ELS 발행금액은 중국쇼크를 기점으로 8월 6조463억원, 9월 3조6081억원, 10월 2조4555억원으로 감소세가 뚜렷하다.
파생전문가는 “당국이 위험하다는 기초자산의 ELS의 발행을 거의 중단한 지금 추세라면 내년에는 발행규모가 올해보다 약 20% 감소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자의든 타의든 채권비중을 축소하는 것도 레버리지비율을 낮추는 요인이다. 증권사 대부분은 미국 금리인상이 임박함에 따라 손실이 예상되는 채권비중을 줄이는 등 채권운용에서 타이트하게 리스크관리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미국 금리인상이 확실시되며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을 롤오버를 하지 않거나 신규채권발행도 줄이고 있다”라며 “채권비중이 줄면서 레버리지비율도 자연스럽게 낮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시장환경에 따른 변화로 고레버리지 증권사들은 공격적으로 레버리지비율을 낮추지 않아도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대신증권 관계자는 “자산 등을 축소해 권고기준에도 여유가 남았다”라며 “시장환경의 변화로 좀더 타이트하고 관리하고 있어 레버리지비율이 이번 분기도 전분기보다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금융투자 관계자는 “시장상황에 맞춰 ELS나 관련 채권보유를 시장상황에 맞춰 축소하고 있다”라며 “레버리지비율 하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