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일본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호평받는 이유 '상생'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일본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호평받는 이유 '상생'

일본 아지노모토, 베트남 빈 뚜안성 초등학교 급식 시스템 구축

일본 아지노모토 식품회사는 베트남 학교급식의 표준을 제시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아지노모토 식품회사는 베트남 학교급식의 표준을 제시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일본계 식품회사 아지노모토가 베트남 초등학교의 급식 프로그램 및 시설을 지원, 지역 사회의 호응을 얻고 있다. 아지노모토는 자체 개발한 식단과 일본 초등학교에 적용한 주방을 무상으로 제공하며 베트남 학교 급식의 표준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2일(현지 시간) 일본 아지노모토 식품회사가 이로 인해 베트남 현지 언론 및 정부로 부터 크게 호평받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2011년~2030년 국가 영양 및 신체 개발 계획'의 주요 내용 중 하나로 균형잡힌 영양 공급이 가능한 학교 급식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낙후된 지역에서는 여전히 아동의 영양 실조 발병률이 높은 반면, 도시 지역에서는 과체중과 비만 아동 숫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2018년 아동구호기금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베트남의 아동비만과 영양실조가 동반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아동 영양실조 비율은 북부지역 30.3%, 중부지역은 34.2%로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들의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부족으로 영양실조 아동 인구가 여전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더불어 비만아동 인구 비율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하노이와 하노이 인근 주요 지역에 사는 과체중 아동 비율이 각각 40.7%과 50%를 차지해 총 1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급격한 비만아동 인구증가는 생활패턴의 변화와 고탄수화물, 고지방 패스트푸드 섭취 때문이다.

높은 아동 영양실조 발병률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초등학교들은 급식 경험이 전무한 탓에, 식단 개발 및 조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베트남 아지노모토는 2012년부터 학교 급식 전반에 대한 연구에 착수, 360개 메뉴가 포함된 120개 급식 식단을 개발했다. 이 메뉴들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현지에서 구하기 쉽고, 학교에서 다루기 용이한 재료로 만들어진다.
베트남 아지노모토는 호치민 쩐 뜨락(Trung Trac)초등학교, 랑손성 호앙 번 뚜(Hoang Van Thu)초등학교에 자체 개발한 식단과 함께, 일본 초등학교에 적용된 표준 주방을 무상으로 갖춰줬다. 덕분에 전국 초등학교들이 이 2개 초등학교의 급식 프로그램 및 시설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현재는 전국 47개 지역내 3022개 초등학교가 아지노모토가 구축한 급식 프로그램을 적용한 상태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