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5월물 옵션 최종 승자는?...마감 앞두고 치열한 눈치작전

공유
0

5월물 옵션 최종 승자는?...마감 앞두고 치열한 눈치작전

5월물 풋옵션 행사가 255인 종목을 5분봉 차트로 나타냈다. 이미지 확대보기
5월물 풋옵션 행사가 255인 종목을 5분봉 차트로 나타냈다.
14일 5월물 옵션만기일 최종 마감시간이 임박하면서 옵션 투자자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이날 코스피가 1% 이상 하락하면서 5월물 풋옵션 매수 또는 매도 투자자와 콜옵션 매수 또는 매도 투자자의 입장은 제각각이다.
2시 54분 현재 기준으로 거래량이 가장 많은 5월물 풋옵션은 행사가 250 종목으로 44만계약 이상이 거래되고 있다.

이 종목은 전일대비 69.67% 가 하락했다. 전일 종가로 매수했다면 큰 손실이 불가피하다. 물론 매도자는 그 반대로 그만큼 수익이 된다.

같은 5월물 풋옵션이라도 행사가 255 종목은 14만5천계약이 거래되고 있지만, 이 종목은 전일대비 128% 상승해서 거래되고 있다.

따라서 매수 포지션을 보유한 투자자에게는 큰 이익이지만 매도자는 큰 손실이다.

이처럼 전략에 따라 수익과 손실의 줄타기가 진행되는게 옵션 시장이다.

반면, 콜옵션 5월물의 가장 거래가 많은 종목은 행사가 255인 종목으로 56만계약 이상 거래되고 있다.
이종목은 전일 대비 98% 이상 하락했다.

콜옵션은 대부분 마지막날 시간가치의 감소가 급격하게 일어나면서 하락하고 있는 것이다.

최종적인 결과는 이날 코스피200이 어떻게 끝나는지에 따라 극명하게 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오늘이 지나면 5월물 옵션은 그렇게 운명처럼 사라진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