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 카카오커머스·카카오IX와 사업구조 재편 착수…합병은?

공유
0

카카오, 카카오커머스·카카오IX와 사업구조 재편 착수…합병은?

카카오프렌즈가 지난해 12월 문을 연 서울역 팝업스토어 전경. 사진=카카오이미지 확대보기
카카오프렌즈가 지난해 12월 문을 연 서울역 팝업스토어 전경.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전자상거래 관련 자회사 카카오 커머스와 캐릭터 사업 자회사 카카오IX의 사업 구조 재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카카오커머스와 카카오IX 간 사업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사업 구조 재편에 착수했다.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 내 선물하기, 톡딜 등 전자상거래 관련 사업을 전담하는 자회사다. 카카오IX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굿즈 사업 외 브랜드 전문지 발간 사업 등을 전개하는 기업이다.

현재 카카오는 두 자회사 간 합병을 포함해 카카오IX의 캐릭터 사업을 커머스 쪽으로 이전하는 등 다각도로 구조 개편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커머스는 올해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에 언택트 문화가 확산하면서, 전체 커머스 사업의 1분기 거래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55% 급증하는 등 큰 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카카오의 두 자회사간 사업구조 재편 배경에는 쇼핑에 기반한 커머스 사업과 카카오IX의 핵심인 캐릭터 사업과 결합해 시너지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이 있을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카카오는 이에 대해 여러 가능성을 검토 중이나, 아직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