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화학의 거칠 것 없는 질주...7월에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왕좌

공유
4

LG화학의 거칠 것 없는 질주...7월에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왕좌

삼성·SK도 각각 4, 6위 차지해 'K-배터리' 위용 과시
국내 배터리 3사 합계 점유율 35% 넘어…2배 이상 급증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업계 1위 LG화학이 무서운 속도로 질주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업계 1위 LG화학이 무서운 속도로 질주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업계 1위 LG화학이 무서운 속도로 질주하고 있다.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역시 글로벌 시장에서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2일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화학이 누적 점유율 25.1%을 차지하며 중국 CATL의 추격을 물리치고 세계 1위를 지켰다.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7월까지 누적 13.4GWh로 전년 동기보다 무려 97.4% 성장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같은 기간 각각 6.4%, 4.1%의 점유율 기록하며 각각 4위와 6위를 기록했다. 양사의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지난해보다 52.6%, 86.5% 증가했다.

국내 배터리 3사의 합산 점유율도 35.6%로 작년 동기(15.9%) 대비 2배 이상 확대됐다.

국내 배터리 업계의 눈부신 성장세는 각 사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LG화학은 주로 테슬라 모델3(중국산), 르노 조에, 포르쉐 타이칸 EV 등의 판매 호조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 EV(71kWh), 포드 쿠가 PHEV, BMW 330e 등의 판매 증가가 성장세로 이어졌다. SK이노베이션은 현대 포터2 일렉트릭과 기아 니로 EV, 소울 부스터 등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사용량이 급증했다.

반면 중국과 일본 업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휘청거리고 있는 모습이다.
글로벌 2위인 중국 CATL(점유율 23.8%)과 3위인 일본 파나소닉(18.9%)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전기차 수요 감소로 지난해보다 성장률이 각각 25.5%, 30.9% 감소했다.

한편 올해 7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10.5GWh로 전년 동기 대비 20.9% 증가했다. 그동안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시장 수요 위축으로 4개월간 역성장을 겪어오다가 마침내 성장세로 돌아선 것이다. 지역별로 중국과 미국, 유럽 시장 모두 증가한 가운데 주요 업체 중 국내 3사를 필두로 다수 업체들이 세 자릿수 급성장세를 보이면서 시장 반등을 이끌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 속에 국내 배터리 3사는 꾸준하게 선방해 오히려 대약진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면서 "향후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확실히 장악하기 위해 시장 흐름을 지속적으로 주시하면서 기초 경쟁력 강화와 성장동력 점검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