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 뉴스브리핑7] 애플, '아이폰12' 4개 모델 출시… 독일 소녀상 철거 일단 보류

공유
0

[모닝 뉴스브리핑7] 애플, '아이폰12' 4개 모델 출시… 독일 소녀상 철거 일단 보류

애플 아이폰12.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애플 아이폰12. 사진=뉴시스

1. 애플 첫 5G폰 '아이폰12' 시리즈 공개


애플이 13일(현지시간) 초고속 이동통신 서비스인 5세대 이동통신(5G)을 지원하는 신형 '아이폰12' 시리즈를 공개했다.

애플은 이날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신제품 발표 행사를 열고 처음으로 5G를 지원하는 아이폰인 아이폰12 시리즈를 선보였다.

아이폰12 시리즈는 전작인 아이폰11보다 1개 모델이 더 늘어나 소형 모델인 5.4형 아이폰12 미니, 기본형인 6.1형 아이폰12, 프리미엄 라인업인 6.1형 아이폰12 프로와 6.7형 아이폰12 프로맥스 등 4개 모델로 출시된다.

2.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철거 법원 판단 기다리기로


독일 수도 베를린의 거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의 철거가 일단 보류됐다.

베를린 미테구청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현지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가 미테구의 소녀상 철거 명령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냈다면서 "내일인 철거 시한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미테구는 소녀상과 관련해 추가 조치를 내리지 않고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3. 빅히트 내일부터 거래 ‘따상’ 가능할까


그룹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증시 입성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상장 후 주가 향방에 이목이 쏠린다.

특히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처럼 상장 첫날 공모가 2배에 시초가를 형성하고서 상한가로 치솟는 이른바 '따상'이 가능할지 시장은 주목하고 있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빅히트는 오는 15일 오전 9시 증시 개장과 함께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를 시작한다.

오전 8시 30분부터 9시까지 호가를 접수해 공모가의 90∼200% 범위에서 시초가가 정해진다.

4. 카드론 대출자 절반이 다중 채무자


평균 연 14%의 고금리인 카드 대출(카드론)을 이용한 사람의 절반 이상은 3개 이상의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내 빚으로 빚을 돌려막는 '다중 채무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14일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카드론 잔액 및 연체 현황 자료를 보면 올해 상반기 기준 전체 카드론 이용자 260만3천541명 중 146만27명(56.1%)은 3개 이상 기관에서 카드론을 이용한 다중 채무자로 집계됐다.

5. 손흥민, 모리뉴 감독에 깊은 존경심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 홋스퍼의 손흥민(28)이 조제 모리뉴 감독을 향한 깊은 존경심과 믿음을 아낌없이 표현했다.

손흥민은 13일(한국시간) 연합뉴스를 포함한 국내외 언론과 인터넷 화상 인터뷰에서 "모리뉴 감독은 '위닝 멘털리티'를 가졌으며, 토트넘에 분명 성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인터뷰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서 제작한 '모 아니면 도 : 토트넘' 다큐멘터리 시리즈 홍보를 위해 마련됐다.

6. 은행권, 신용대출 증가 폭 2조 원대로 유지


은행권이 연말까지 매월 신용대출 증가 폭을 2조원대로 유지하겠다는 계획을 금융당국에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용진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시중 은행들은 올해 12월 말까지 월별 신용대출 증가 폭을 점진적으로 축소한다는 방안을 마련했다.

인터넷 은행을 포함한 18개 은행은 신용대출 잔액 현황, 증가율 관리 목표 등의 자료를 금감원에 제출했다.

올해 8월 신용대출 증가 폭이 커지자 금융당국의 경고 속에 은행권은 신용대출 자율 규제에 돌입했다.

7. 오늘 날씨 대체로 흐리다 오후부터 갬


수요일인 14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도 이상으로 벌어지는 등 일교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낮 최고기온은 15∼23도로 예보됐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