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사 전자투표시장 지각변동...예탁결제원 승부수

공유
0

증권사 전자투표시장 지각변동...예탁결제원 승부수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 신한금융투자 3강구도
예탁결제원, 주주출석·주총 표결까지 서비스확장 맞불

신 전자투표시스템의 서비스 제공범위, 자료=한국예탁결제원이미지 확대보기
신 전자투표시스템의 서비스 제공범위, 자료=한국예탁결제원
증권사 전자투표플랫폼시장에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수수료 경쟁에서 밀린 한국예탁결제원이 전자투표플랫폼을 대거 개편하며 승부수를 던졌기 때문이다. 전자투표 사전집계, 현장주주총회운영지원 등 서비스 강화로 기업고객의 발걸음을 돌린다는 구상이다.

◇증권사 전자투표서비스 무료…잠재고객 확보 차원


전자투표플랫폼 시장을 놓고 증권사와 예탁결제원이 다시 승부를 겨룰 전망이다. 과거 전자투표시장은 예탁결제원의 독점업무였다. 지난 2018년 거래소 시행세칙이 개정되며 증권사가 전자투표시장 뛰어들며 경쟁체제로 바뀌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증권사 중 전자투표시장에 가장 먼저 가세해 포문을 연 곳은 미래에셋대우다. 미래에셋대우는 지난해 2월 전자투표시스템인 ‘플랫폼 V’를 업계에서 처음으로 내놓았다. ‘플랫폼 V’는 전자투표•전자의결권 위임서비스로 전자투표•전자위임장 관리업무를 제공한다.

‘플랫폼 V’의 장점은 고객맞춤형 서비스다. 고개눈높이에 맞춰 전자투표 이용절차를 대폭 간소화했다. 계좌를 보유한 고객은 카카오톡으로 전자투표 관련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홈트레이딩•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HTS, MTS) 화면에서 클릭 한번에 의결권을 조회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 외에 휴대폰으로 본인확인이 가능한 ‘휴대폰 패스(Pass) 인증서비스’를 도입해 쉽고 빠른 의결권 행사가 가능하다.

삼성증권도 지난해 11월 전자투표시스템인 '온라인 주총장'을 선보였다. 온라인 주총장은 상장기업의 주주들이 온라인으로 주총안건 관련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전자투표와 전자위임장 관리서비스다. 고객들의 반응도 좋다. '온라인 주총장'은 중소 상장법인들사이에 사용하기가 편리하다는 입소문이 나며 신청기업이 200여 개에 이른다.

주총 관련 입력사항의 자동화를 통한 편의성을 보여주는 대표사례다. 그동안 기업의 주총 담당자들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입력한 주총 관련 공시 등 내용이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온라인 주총장'으로 자동 전달된다. 공인인증서 외에 카카오페이, 휴대전화인증 등 다양한 간편인증을 도입했다. 주주들뿐만 아니라 비주주들도 해당기업의 주총관련 정보를 볼 수 있어 잠재고객의 관심을 끌었다는 평이다.

신한금융투자도 지난 8월 의결권 행사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신한e주총 서비스’를 오픈하며 전자투표플랫폼시장에 진출했다. ‘신한e주총’은 주주명부와 의안 등을 미리 등록해 주주가 주총장에 직접 참석할 필요없이 온라인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업은 주주총회 정족수 미달로 인한 안건 부결 우려가 감소하고, 주주는 주총 참석의 어려움을 해소해 주주로서 권리를 쉽게 행사할 수 있다.

◇ 新전자투표시스템(K-VOTE) 개편, 기관과 기업 맞춤형 서비스 강화

증권사 전자투표플랫폼의 최대장점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모두 서비스 이용료는 없다. 상장사들의 전자투표플랫폼 지원으로 IB(투자은행)부문의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차원에서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IB영업과 연계하기 위한 서비스 확대 차원으로 접근하고 있다”면서 “이용고객도 사이즈가 큰 기업보다 강소기업이 많다”고 말했다.

증권사의 공짜경쟁에 입지가 좁아진 곳은 예탁결제원이다. 예탁결제원은 전자투표 이용수수료를 자본금 규모와 주주수에 따라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씩 받고 있다. 수수료의 인하요율도 50%로 넓혔으나 증권사의 무료정책에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예탁결제원은 신 전자투표시스템(K-VOTE) 리뉴얼 오픈으로 반전을 꾀하고 있다. 신 전자투표시스템은 기존의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을 업그레이드한 서비스로 기관투자자를 위한 지원기능뿐 아니라 기업의 주주총회 운영에 필요한 부가서비스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기관 대상으로 전용전자투표 서비스가 제공된다. 다수의 종목을 별도 수탁기관에 보관하는 특성을 반영해 다수의 주주총회에 대해 일괄로 의결권행사가 가능하다. 연기금공제회 등 투자를 일임한 고객의 의결권 대리행사도 지원한다. 기업고객은 시간과 공간제한 없는 사용, 연계 자동화, 현장 주총운영지원 등 부가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자투표의 사전집계도 가능하다. 서면투표와 서면위임장의 전자등록의 지원을 통해 현장투표 이후 즉석에서 안건의 최종 통과나 부결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별도의 연락처 없이도 주주에게 주총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한국형 주주통지 모델 서비스를 내년 3월에 제공할 계획이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주주에 대한 일정 안내부터 현장 주주총회 운영지원까지 주주총회 전반의 종합서비스로 확대하고 있다”면서 “이번 시스템 재구축으로 24시간 투표, 전자공시시스템과 연계뿐 아니라 양이 많은 투표도 한꺼번에 처리하는 등 기업과 투자자들이 원하는 부분을 모두 보완했다”고 말했다.

시장에서 대기업이 어느 쪽의 전자투표시스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엇갈릴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큰 기업들은 수수료보다 전자투표 과정과 결과에 대한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대기업들이 전자투표를 도입하면 증권사가 아니라 유관증권기관인 예탁결제원의 전자투표시스템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