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중국판 테슬라’ 니오를 대신할 중국 전기차 주식은?

공유
0

[글로벌-Biz 24] ‘중국판 테슬라’ 니오를 대신할 중국 전기차 주식은?

니오에 이어 투자자의 포트폴리오에 담을만한 중국 전기차 주식은 지리, 리 오토, 샤오펑 등이 꼽히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니오에 이어 투자자의 포트폴리오에 담을만한 중국 전기차 주식은 지리, 리 오토, 샤오펑 등이 꼽히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증시에서 중국의 전기차(EV) 회사 니오는 올해 주가가 996.1%나 치솟으면서 놀라운 실적을 거두고 있다. 이러한 상승세는 올해 전기차의 구매 열풍에 기인한다. 중국판 테슬라로 불리는 니오 주식이 2021년까지 블록버스터급을 유지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니오의 증가하는 운영비와 늘어난 부채는 우려를 불러 일으킨다. 연구개발비, 판매관리비, 일반비 상승이 회사의 이익률을 떨어뜨리고 있다.
니오는 국영 JAC모터와의 제조 계약으로 자사의 자동차를 제조하는 다른 업체보다 이익률이 낮다. 회사는 자금을 확보해 가까스로 살아남았지만, 정부와의 유대가 강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회사의 장기 부채는 2020년 9월 30일 현재 9억 9600만 달러다.

니오는 테슬라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규 진입 업체들로부터도 엄청난 경쟁에 직면해 있다. 경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이 대목에서 니오를 대신할 전기차 주식은 어떤 게 있를까도 주목된다. 야후파이낸스가 니오 외에 주목할 만한 중국 전기차 업체를 분석해 보도했다.

환경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엄격한 배출 규범이 만들어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지속가능한 녹색 교통수단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중국은 또한 석유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계획이며, 이는 다시 국내 친환경 차량의 수요를 늘리고 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전기차 시장이다. 중국은 에너지 수입을 줄이고, 도시 대기 질 저하를 해소하며, 국내 자동차 산업에 외국인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전기차 시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의 전기차, 하이브리드, 수소차 등 신 에너지차 산업은 정부 부양책과 세금 감면 등의 지원을 받아 2분기부터 회복되기 시작했다. 지난 4월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시장의 수요를 증가시키기 위해 전기차에 대해 10%의 서비스 세금 면제를 도입했다.

친 환경차에 대한 호의적인 정책은 많은 전기차 고객을 끌어 모았고 밝은 전망을 형성시켰다. 중국은 올해 11월까지 110만 대의 친 환경차를 팔았다. 산업 애널리스트들은 전기차로의 전환에 대한 중국의 발걸음을 보고 시장 전망을 낙관했다.
낙관적인 전망에 비추어 볼 때, 투자자의 포트폴리오에 담을만한 중국 전기차 주식은 지리(Geely), 리 오토(Li Auto), 샤오펑(XPeng) 등 3개 종목이 꼽힌다.

볼보를 소유하고 있는 지리는 가장 유명한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중 하나다. 볼보뿐만 아니라 런던 택시, 로터스, 폴스타도 소유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에 본사를 둔 브랜드 프로톤(Proton)의 거의 5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지리는 폴스타를 통해 청두 시에서 폴스타1 하이브리드 차량을, 타이저우에서 폴스타2 세단을 생산하고 있다. 지리는 프리미엄 폴스타 브랜드로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중국에 전기차 공장을 짓고 있다.

지난 7월 나스닥에 상장된 리 오토는 니오에 이어 미국 증시에 상장된 두 번째 중국계 전기차 제조사다. 회사는 현재 리 원(Li One)이라는 이름의 SUV를 팔고 있다. 회사는 지난 11월10월에 비해 25% 상승한 4646대의 리 원을 판매했다. 리 오토는 판매점도 8월 35개, 10월 41개에서 45개로 확대하고 38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샤오펑은 8월 27일 미국 주식시장에 데뷔했다. 샤오펑은 G3 SUV와 P7 4도어 세단을 포함한 프리미엄 전기차를 판매한다. 회사는 11월 4224대의 전기차를 출고했다. 최근 G3 스마트 전기차 SUV를 노르웨이에서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2021년에는 유럽의 다른 주요 전기차 시장에 이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최근 회사는 전기차에 카메라, 레이더, 초음파 센서를 장착한 차세대 자율주행 아키텍처를 공개하기도 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