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쌍용차를 향한 이동걸 회장의 ‘최후통첩’…“단돈 1원도 지원 않을 것”

공유
1

쌍용차를 향한 이동걸 회장의 ‘최후통첩’…“단돈 1원도 지원 않을 것”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사진=산업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사진=산업은행]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쌍용자동차 노사를 향해 “마지막 회생 기회”라며 조건을 제시했다. 이 회장은 쌍용차 노사의 단체협약 ‘유효기간 3년’ 연장과 쌍용차 흑자 전환 성공때까지 쟁위행위 금지가 약속돼야만 지원하겠다는 조건부 지원안을 꺼내들었다. 사실상 쌍용차를 향한 최후통첩이다.

이 회장은 12일 열린 산은 신년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쌍용차에 대한 추가 지원과 관련해 “이번 투자가 성사되더라도 해당 투자가 좋은 결실을 맺지 못하고 부실이 발생되면 쌍용차는 끝”이라며 “쌍용차 노사에 이번이 마지막 회생 기회”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 회장은 쌍용차 지원을 위한 전제조건 두 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단체협약 유효기간을 1년 단위에3년 단위로 연장할 것으로 주문했다. 이 회장은 “구조조정 기업이 정상화하기 전에, 매년 노사협상한다고 파업하는 자해행위를 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며 “쌍용차 노사의 불협화음으로 인한 자해행위는 없어야겠다는 생각에서 1년에서 3년으로 늘려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노조에 단체협약 기간 연장과 함께 흑자달성 전까지 일체의 쟁의 행위 중단도 요구했다.

이 회장은 “각서가 없다면, 사업성 평가와 더불어 산은은 단돈 1원도 지원 않을 것”이라며 “쌍용차 노사는 정부와 산은의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협의에 나와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쌍용차가 다음번에 나빠질 경우에 대한민국에서 누가 쌍용차를 도와준다는 말을 할 수 있을지 싶다”며 “절실한 마음으로 드리는 말이니 부디 쌍용차 노사는 깊게 생각해달라”고 덧붙였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